한국인 선호 호텔서비스 기준 2위가 인터넷 , 1위는?

호텔 조식./사진=트래블앤레저닷컴

[헤럴드경제=김성진 기자] 한국인은 해외여행시 호텔을 선택할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

서비스로는 ‘조식’, 시설은 ‘수영장’, 고려대상은 ‘위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최대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지난 9월 한달 간 한국 여행자 1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호텔 서비스 및 시설 선호도 ▲ 주요 고려사항 ▲ 한국인의 호텔 이용목적 등으로 구성됐다.

조사결과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조식(37%)’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등의 순이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나,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 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정보를 찾거나 SNS 활동을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선호하는 호텔 시설’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이 ‘수영장(48%)’을 첫째로 꼽았다. 수영장은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호텔 명성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수영장 이외에 ‘스파 및 사우나(20%)’,‘레스토랑(13%)’, ‘루프탑(6%)’ 등이 선호도가 높았다. 단,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남 39%,여 60%)’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인은 호텔을 선택할 때 ‘위치(35%)’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최근 특급호텔에서 편안한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호캉스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조식,수영장 등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보인다”며 “트립닷컴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여행자가 호텔을 선택하는 과정에 다양한 옵션,정보, 대안 상품 등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최선의 상품을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들은 호텔을 ‘해외여행(66%)’을 갈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국내여행(12%)’이 뒤를 이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