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두고 ‘가짜뉴스’ 해결 나선 IT 공룡…구글도 ‘정치광고’ 제한 검토

WSJ “구글 정치광고 관련 정책 변경 내부 논의중”

지난달 트위터 정치광고 금지 선언

페이스북은 정치광고 유지…엇갈린 행보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이 정치광고와 관련한 정책을 변경하기 위한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AP=헤럴드경제]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은 구글이 정치광고와 관련한 정책을 변경하기 위한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AP=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구글이 정치광고 노출을 제한하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의 가닥을 잡고 있다. 2020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가짜 뉴스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다.

앞서 지난달 트위터의 경우 모든 정치광고를 금지시키겠다고 밝히면서 ‘정치광고 유지’를 선언한 페이스북과 대조된 행보를 보인 바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구글이 정치적 광고와 관련한 정책을 변경하는 것과 관련해 내부 협의에 돌입했다고 보도했다.

구글은 이번주 내로 정치광고 정책 변경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직원들과 공유할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적으로 언제 새로운 정책이 시행될 지는 불분명하다.

일부 구글 직원들은 새로운 정책이 특정 광고가 특정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타깃팅’의 유형과 관련이 돼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바뀐 정책은 유튜브를 비롯한 구글의 모든 플랫폼에 적용될 예정이다.

구글은 현재까지 모든 정치광고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유지해왔다.

지난달 구글은 2016년 조 바이든 부통령이 당시 빅토르 쇼킨 검찰총장에 대한 해임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근거없는 주장이 담긴 광고를 내보내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 광고는 쇼킨 검찰총장이 바이든의 아들을 채용한 기업을 수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바이든 전 부통령이 그의 해임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구글은 최근 가짜 뉴스 확산과 관련해 정작 거대 IT 기업들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지자 정책의 방향을 변경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가 정치광고 전면 노출 금지를 선언한 것도 적잖은 영향을 줬을 것이란 관측이다.

지난달 30일 트위터의 잭 도시 CEO는 자신의 계정을 통해 “인터넷 광고는 정치 영역에서 심각한 위험을 수반하며, 선거를 통해 사회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히면서 트위터를 통한 정치인들의 의견 개진 등 일부 예외를 제외한 정치 광고를 모두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구글까지 정치광고 정책을 손보기 시작하면서 페이스북 등 타 IT기업들에 대한 압박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발표 당시 민주당 소속의 스티브 불럭 몬타나 주지사는 “이제는 페이스북이 결단할 차례”라며 정책 수정을 주문하기도 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