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유럽, 경기침체 대비 비상계획 수립해야”

유럽 지역 경제 전망’ 보고서…”동시발생적 재정 대응 필요할 수 있어”

보호무역·무질서한 브렉시트 등 위험…유럽 경제 전망 불확실

[EPA=헤럴드경제 특약]

[EPA=헤럴드경제 특약]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유럽이 경기 침체에 대비해 비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국제통화기금(IMF)이 경고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IMF는 6일(현지시간) ‘유럽 지역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유럽의 침체 위험이 확산하면서 경제 전망이 위태롭다며 “경기 하강 위험을 고려할 때, 비상 계획을 이행할 준비가 돼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유럽은 통화정책 무기를 거의 다 썼기 때문에 “동시발생적인 재정 대응이 필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IMF는 보호무역주의와 무질서한 브렉시트, 지정학적 환경을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3분기 기술적 불황에 빠진 것으로 관측되고, 노동 시장도 악화하기 시작했다.

브렉시트도 유럽 경제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영국이 내년 1월 질서있는 탈퇴 합의 없이 유럽​​연합(EU)을 떠날 경우 영국의 국내총생산(GDP)은 2년 안에 3.5% 떨어지고, EU의 GDP는 0.5% 감소할 것으로 IMF는 예상했다.

아울러 무역 및 제조업 약세가 다른 부문, 특히 서비스 부문으로 현재 예상보다 더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할 수 있다고 IMF는 우려했다.

보고서는 또 “여러 국가의 부동산 등 자산 가격 상승이 은행을 충격에 더욱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고 경고했다.

IMF는 경기 부양을 위해 재정 완화 정책을 펴야 하는 국가로 독일과 네덜란드를 지목했다. 측정된 재정 확대는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오고, 경기 둔화를 멈추게 할 것이란 설명이다.

보고서는 “적자와 부채가 많은 국가들조차도 부정적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일시적으로 재정 강화 속도를 늦추거나 일시적 재정 확대를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