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외무 “미국 원조금, 바이든 수사와 관련 없다”

테일러 우크라 대사 탄핵청문회 증언 정면 반박

미 민주당, 수사 ‘대가성’으로 원조금 보류 의심

주 우크라이나 대사대행직을 맡았던 윌리엄 테일러가 13일 열린 연방하원의  트럼트 대통령 탄핵조사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CNN화면 갈무리]

주 우크라이나 대사대행직을 맡았던 윌리엄 테일러가 13일 열린 연방하원의 트럼트 대통령 탄핵조사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CNN화면 갈무리]

 고든 손들랜드 유럽연합(EU) 주재 미국 대사가 우크라이나 군사원조금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차남 헌터 바이든에 대한 수사를 명시적으로 연계한 적이 없다고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말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딤 프리스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손들랜드 대사는 군사원조금과 (바이든 일가에 대한) 수사 간 연결에 대해 어떤 말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프리스타이코 장관은 “(양국) 대통령들 간 대화에서 수사에 대한 언급은 있었다”고 시인하면서도 “원조금과 수사가 직접적으로 연결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군사원조금을 빌미로 바이든 일가에 대한 수사를 우크라이나 정부에 압박했다고 주장해왔다. 이를 우크라이나 정부 측이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윌리엄 테일러 주우크라이나 미국 대사 대행은 전날인 13일 하원 탄핵조사 공개청문회에 출석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자체보다는 바이든 일가에 대한 수사에 더 관심을 뒀으며, 우크라이나가 수사를 개시하지 않으면 3억9100만달러 상당 미 군사원조금이 보류될 것임을 알고 있었다고 거듭 밝혔다.

테일러 대행은 증언에서 자신의 부하직원이 지난 7월26일 트럼프 대통령과 손들랜드 대사의 전화통화를 엿들었다며, 이 통화에서 손들랜드 대사가 “우크라이나 정부가 수사를 개시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고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군사원조금 보류 결정에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 부패가 우려됨과 동시에 다른 유럽국가들의 원조 촉구를 위해 나온 것일 뿐 수사 요구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며 ‘대가성’을 부인해왔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9월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기자들에게 “아무도 나를 압박하지 않았다”며 트럼프 대통령 편을 들었다.(뉴스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