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한중일 ‘자유무역질서 강화’ 협력하자” 제안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참석 기조연설 “자유무역은 미래 불확실성 낮추는 안전장치”

신사업 육성ㆍ동북아 평화 협력 제안도 “3국 협력땐 ‘풍요로 가는 진보의 길’ 갈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가 24일 쓰촨성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입장하고 있다. 이번 비즈니스 서밋은 대한상공회의소·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일본경제단체연합회 등 한중일 경제인들이 주최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리커창 중국 총리, 아베 일본 총리. [연합=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청두)=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리커창 중국 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자유무역질서를 강화하는 협력을 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국 청두 세기성 박람회장에서 열린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는 상생의 힘으로 글로벌 저성장과 보호무역주의의 파고를 함께 넘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중일 3국 정상을 비롯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까오옌 중국 국가무역촉진위 회장, 고가 노부유키 일본 경제단체연합회 의장 등 한일중 기업인 등 약 800여 명이 참석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4차 산업혁명으로 글로벌 밸류 체인이 개편되는 가운데, 한중일 3국간 경제협력과 교류를 강화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자유무역은 기업이 서로를 신뢰하고, 미래의 불확실성을 낮추는 안전장치”라면서 “자유무역질서를 수호하여 기업활동을 돕고 함께 성장하는 상생 발전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한중일 3국과 아세안 국가들이 참여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을 타결한 것을 언급하면서 “한-중 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과 한중일 FTA 협상을 진전시켜 아시아의 힘으로 자유무역질서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신산업 육성 협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제조업 밸류체인을 형성하여 경쟁력을 함께 높인 것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교류와 협력으로 신산업 육성에 함께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거대 시장을 기반으로 첨단산업을 키우는 중국과 전통적인 기술혁신 강국 일본, 정보통신의 강국 한국이 힘을 합치면 제조업의 혁신 뿐 아니라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헬스케어 같은 신산업에서 최적의 혁신 역량을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동북아 평화를 위한 협력’을 언급하면서 동북아에서 철도공동체를 시작으로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 평화안보체제를 이뤄내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3국에는 ‘먼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는 속담이 있다”며 “우리는 함께 협력하며 ‘풍요로 가는 진보’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아시아의 기적으로 시작된 아시아의 세기는 상생의 아시아 정신으로 더욱 넓고 깊어질 것”이라며 “경제인들이 먼저 앞장선다면 경제에서 시작된 3국간 상생의 힘이 아시아와 세계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줄 것이라 확신한다”고 했다.

리 총리는 앞서 기조연설을 통해 “중국은 커다란 시장 가지고 있다”며 “중한일 FTA는 더 높은 수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리 총리는 “서비스 산업은 아주 크고 제조업과 서비스는 보완된다. 금융 의료서비스 등 많은 분야에서 외국 자본 유치할 것”이라며 “지분보유 제한 취소할 것이며 더 높은 수준의 개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서비스 산업 경쟁력 있는 나라와 개발을 확대해야 한다”며 “한국 일본과 무역 적자 보이는 상황에서도 계속 대외 개방 확대용의 있다”며 한국 일본 기업인 중국 투자 환영한다는 뜻을 전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