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연금 파업에 경제도 휘청…대통령연금·헌재 위원직까지 내놓은 마크롱

‘연금개편 반대’ 파업 시위 3주째…프랑스 전역 혼란 여전

마크롱, 연금 포기 결단으로 사태 수습 나서

소매·관광업계, 연말 대목에도 매출 감소 울상…내년 고용동결 선언

3주째 이어지고 있는 프랑스 정부의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대규모 총파업 시위가 프랑스 전역을 마비시키고 있는 가운데, 독일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프랑스 경제가 파업의 여파로 휘청이고 있다. 사진은 철도 노조의 파업 참가로 승객들의 발길이 끊긴 파리 북역. [AP=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연금제도 개편 반대로 촉발된 프랑스의 대규모 파업 시위가 3주 차로 접어들면서 경제적 타격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대중교통 마비 등 나라 전역을 뒤덮은 혼란으로 관광객의 발길이 끊겼고, 덕분에 소매업계와 관광업계 등은 연말 대목에도 장사를 포기해야할 지경에 이르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 퇴임 후 특별연금과 헌법재판소 위원직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이미 본격화되고 있는 경제적 피해까지 수습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대규모 파업에도 ‘정면돌파’ 의지를 보여온 마크롱 대통령은 결국 22일(현지시간) 전직 대통령에게 지급되는 월 6220유로(한화 약 800만원)규모의 특별연금과 퇴임 후 자동으로 갖게 되는 헌법재판소 위원직을 포기하겠다고 선언, 파업 정국 수습에 나섰다.

연금에 헌법재판소 위원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포함하면 마크롱 대통령이 포기를 선언한 총 월 급여는 2500만원에 달한다. 대통령부터 연금을 포기하는 ‘모범’을 보임으로써 정부의 연금개편이 ‘국민들이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기 위한 방법’이라는 노동계와 시민사회의 반발을 잠재우겠다는 복안이다.

앞서 마크롱 정부는 직종·직능별 42개의 퇴직연금 체제를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단일 연금체제로 개편하겠다고 발표했다. 큰 방향은 연금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현역에서 일해야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개편안에 따르면 연금 수령 연령은 오는 2027년부터 현 62세에서 64세로 늦춰진다.

마크롱 대통령이 뒤늦게 파업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연말 대목과 맞물린 파업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는 겉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철도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마비되면서 상품을 제때 유통받지 못한 소매업계의 매출은 벌써 빨간불이 켜졌다. 소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와 비교에 소매업체들의 매출은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60%까지 떨어진 상황이다.

숙박업소와 식당 등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예년 같으면 연말을 맞아 대거 프랑스를 찾을 관광객들이 도시 곳곳에서 벌어지는 소요사태로 발길을 끊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파업이 단기간 내에 마무리되더라도 그 여파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프랑스 주요 고용주협회는 최근 파리 지역의 사업주 중 약 4분의 3가 경제적 손실로 인해 내년 1월부터 진행 예정인 인력 채용 규모를 동결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유통업체를 비롯한 프랑스의 많은 기업들이 연말기간에 연간 이익의 상당 부분을 벌고 있다”면서 “기업들이 지난해 말 마크롱 정부의 유류세 인상 반대 시위로 큰 타격을 입은데 이어 올해도 연금제도 개편 반대 시위로 전 산업에 걸쳐 광범위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전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