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용피해 양금덕씨 “가장 중요한 건 배상 아닌 ‘사죄’”

‘금요행동’ 500회 맞아 도쿄 방문

일본 총리 태도 한일 관계 바꿀 수 있다 지적

일제 강점기 징용 피해자인 양금덕(91) 씨가 17일 오후 일본 도쿄에서 열린 '금요행동' 500회 기념 특별 집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헤럴드경제]

일제 강점기 징용 피해자인 양금덕(91) 씨가 17일 오후 일본 도쿄에서 열린 ‘금요행동’ 500회 기념 특별 집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헤럴드경제]

일제 강점기 징용피해자 양금덕(91) 씨가 징용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일본 정부의 사죄가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미쓰비시(三菱) 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배상 판결을 확정받은 양 씨는 일본 정부에 “사죄를 하면 그래도 마음이 달라질 것이 아니냐”며 “아무리 독한 사람도 (잘못했다고) 비는 데는 장사가 없다”고 말했다.

양 씨는 징용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시민단체의 활동인 ‘금요행동’ 500회를 맞아 일본 도쿄(東京)를 방문했다. 그는 17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잘못했다는 사죄를 하면 자연히 우리도 마음이 약해져서 다 좋게 살게 되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와 일본 기업이 피해자의 상처받은 마음을 배려하지 않아 문제 해결이 더 어렵다고 지적했다.

양 씨는 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요소로 꼽히는 인권침해 사실인정, 사죄, 배상(금전 지급)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는 물음에 주저하지 않고 “중요한 것은 사죄”라고 답했다.

특히 양 씨는 징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태도가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아베 총리가 “(일본) 시민들에게 우리가 한국에게 (일제 강점기에) 나쁜 짓을 했으니 마음으로라도 사죄하고 앞으로는 좋게 지내자”는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 한일 관계의 분위기를 바꾸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뜻을 밝혔다.

한편 양 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설을 앞두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시길 바란다’는 내용의 편지를 약주와 함께 보냈다고 소개하며 한국 정부가 징용 피해자를 잘 배려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