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부르는 기후변화③] 불공평한 기후변화…가난한 나라일수록 더 취약

지구촌, 지구온난화 없을 때보다 경제적 양극화 25% 심화

빈곤국 핵심 산업인 농업 직격탄…인프라 부족도 원인

“부유한 나라도 기후변화 영향 못 피해…향후엔 모든 나라 영향권”

빈곤국일수록 기후변화의 영향에 더욱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기후변화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로이터=헤럴드경제]

빈곤국일수록 기후변화의 영향에 더욱 취약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기후변화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로이터=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기후변화가 양극화를 부추긴다는 연구가 제기됐다. 가난한 나라일수록 기후변화에 더 취약하며, 기후변화가 심화될수록 결국에는 ‘부자 나라’와의 경제적 격차만 벌리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미국 스탠버트대학의 노아 디펜바와 마셜 버크 교수진의 연구에 따르면 경제 수준이 낮은 국가들은 비교적 적은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음에도 오랜시간 기후변화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피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과학원 회보를 통해 발표된 해당 연구에 따르면 지난 1961년부터 2010년까지 최빈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는 적게는 17%에서 많게는 31%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수준에 따른 국가 간 양극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같은기간 지구온난화가 없다고 가정한 상황과 비교했을 때 부자 나라들과 가난한 나라 간의 경제적 격차는 25% 가량 더 벌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기후변화가 가난한 나라를 더욱 가난하게 만드는 동안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온 경제 강국들의 부(副)는 오히려 늘었다. 연구는 역사적으로 개별 인구당 탄소배출량이 300t을 웃도는 19개의 부국 중 14개국이 경제적으로 ‘혜택’을 봤다고 밝혔다. 해당 기간동안 이들 나라들의 1인당 GDP는 약 13% 가량 늘었다.

빈곤국들이 기후변화에 더 취약한 이유로는 농업이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산업 중 하나인데다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인프라가 현저하게 부족한 현실이 거론된다.

기후변화로 인해 노동생산성과 농업생산량이 빠르게 감소하면서 대부분 빈곤국들이 주력 산업으로 삼고 있는 농업이 직격탄을 맞았고, 이로인한 경제적 타격이 폭력이나 범죄, 질병, 사망률까지 끌어올리면서 국가 전체의 생산성 저하를 더욱 부추겼다는 설명이다.

물론 기후변화로 인한 혜택이 모든 부국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미국의 경우 기후변화 위기가 심화하면서 해마다 허리케인과 가뭄, 산불에 따른 피해가 늘고 있다. 대형 화마와 먼지폭풍, 거대 우박 등 이상 기후현상이 잇따르고 있는 호주 역시 주요 부국 중 하나다.

연구는 “부유한 나라라고 기후변화 피해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기후변화는 향후 수십년 동안 대부분의 국가 경제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