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첫 여성 대통령 선출…60대 고위 법관 출신

의회 표결서 사켈라로풀루 최고행정법원장 차기 대통령 승인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된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 최고행정법원장 겸 국가협의회 의장.[EPA=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그리스에서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 선출됐다.

그리스 의회는 22일(현지시간) 재적 의원 294명 가운데 찬성 261표로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63) 최고행정법원장 겸 국가협의회 의장을 차기 대통령으로 승인했다. 반대는 33표였다.

코스타스 타술라스 국회의장은 승인 투표 결과가 나온 뒤 “사켈라로풀루 의장이 그리스 공화국 대통령으로 선출됐다”고 발표했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오는 3월13일 대통령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그리스 역사상 여성이 대통령에 선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통적으로 여성이 정계 고위직에 진출하는 사례가 드문 그리스에서 첫 여성 대통령 탄생은 신선한 충격이라고 외신들은 전했다. 현 내각도 18개 장관 가운데 여성은 1명에 불과하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평생 사법부에서 봉직한 정통 법관으로 국민적 존경과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법과 헌법 전문가로 알려진 그는 이미 내각 자문기구인 국가협의회 첫 여성 의장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의회 승인 투표 직후 취재진에 경제 위기와 기후 변화, 이주민 등을 3대 정책 과제로 꼽고 국제적 협력을 끌어내고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