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라인’ 대폭 물갈이… 법무부, 검찰 중간간부 인사 단행

‘조국·청와대 수사’’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도 모두 교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헤럴드경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좌영길·문재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을 보좌하는 대검 간부진이 대거 교체됐다. 국내 최대 일선청인 서울중앙지검에서 청와대 관련 수사를 책임지던 차장급 지휘부도 모두 물갈이됐다.

법무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고검검사급 및 일반검사 인사를 다음달 3일자로 단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가장 눈에 띄는 인사는 서울중앙지검 지휘부 교체다. 서울중앙지검 신자용 1차장검사는 부산동부지청장으로 자리를 옮겼고 청와대 울산 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책임지고 있는 신봉수 2차장검사는 평택지청장으로 사실상 좌천됐다. 조 전 장관 사건 수사를 지휘했던 송경호 3차장검사 역시 여주지청장으로 밀려났다.

조 전 장관 수사 실무자였던 고형곤 반부패수사2부장 검사도 대구지검 반부패수사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다만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 부장검사인 김태은 공공수사2부장은 유임됐다.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보직을 변경할 경우 논란이 커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한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조 전 장관의 감찰무마 사건을 맡아 불구속 기소했던 지휘부인 홍승욱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는 천안지청장으로 인사가 났다.

이번 인사 규모는 300여명 선이다. 이미 지난해 7월 새로 보직을 받은 검사들이 대부분이지만, 법무부는 검찰의 직접 수사를 대폭 줄이는 내용의 직제개편이 확정된 데 따른 조치라고 설명했다. 일선 검사 보직 기간은 기본적으로 1년이다.

법무부는 “직제 개편 및 인사 수요 등에 따른 필수 보직 기간의 예외를 인정하되, 현안사건 수사·공판이 진행 중인 상황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일선 검찰청 내 13개 직접수사 부서를 폐지하는 내용 등이 담긴 ‘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지난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이 직제개편안은 오는 28일 공포·시행된다.

서울동부지검은 조국(55) 전 법무부장관의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사건을 기소해 공소유지를 해야 한다. 서울중앙지검 역시 조 전 장관의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가족비리 사건 재판을 맡고 있고, 청와대가 울산시장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법무부는 지난 13일자로 조 전 장관과 청와대 의혹 사건 수사 지휘부를 일괄 좌천해 논란이 일었다. 한동훈(47·사법연수원 27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은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자리를 옮겼고, 박찬호(54·26기)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제주지검장으로 발령났다. 한 검사장은 조국 전 장관 일가 비리 수사를, 박 검사장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수사를 지휘했던 책임자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