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조스·살만 왕세자의 ‘파국 드라마’

‘폰해킹 의혹’ 2년 전 사망 언론인 카슈끄지 재소환 

10억달러 AWS 데이터센터 놓고 이해 관계 맞던 사이

살만 ‘개인기’로 베이조스 번호 확보 후 해킹 실행

UN, 미국 등 즉각 조사 촉구…외교문제 비화 가능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 [EPA=헤럴드경제]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 [EPA=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최고경영자(CEO)와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간 ‘파국 드라마’의 전개과정이 이목을 끌고 있다.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 칼럼을 베이조스 소유의 언론 워싱턴포스트(WP)에 게재하다 사우디 정부 요원에게 살해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는 사망한지 2년 가량 지났지만, ‘휴대폰 해킹’ 의혹을 계기로 그 존재가 다시 소환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할 때만 해도 ‘비즈니스’를 고리로 좋은 관계를 유지할 걸로 관측됐던 두 사람은 이제 미·사우디간 외교관계 악화의 시발점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4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베이조스와 살만 왕세자는 10억 달러(한화 약 1조1600억원) 규모의 아마존웹서비스(AWS) 데이터센터 건립 프로젝트로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할 걸로 점쳐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해외방문지로 사우디를 택하고, 살만 왕세자도 2018년 초 미국을 방문하는 과정에서다. 아마존은 당시 사우디에 AWS를 위한 데이터센터 3곳을 세우려고 했다.

사우디를 세계경제의 주요 일원으로 확장시키려는 열망을 가진 살만 왕세자에게도 딱 들어맞는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같은 해 10월, 카슈끄지가 살해되면서 모든 게 틀어졌다. 카슈끄지는 앞서 WP에 ‘반(反) 사우디 왕실’을 요지로 하는 글을 몇 차례 냈고, 이 때문에 살해당했음이 기정사실화 했다. 배후로 살만 왕세자가 지목됐지만, 사우디 측은 비공개 재판을 통해 관련자로 의심되는 5명을 처형하는 데 그쳤다.

WP는 카슈끄지 살해사건 발생 뒤 사우디 정부의 개입설을 담은 기사를 대거 내보냈다. WP의 행보엔 소유주인 베이조스의 역할이 있었을 걸로 판단해 ‘보이콧 아마존’ 움직임이 SNS상에서 거세게 일기도 했다.

살만 왕세자의 베이조스 휴대폰 해킹 준비·실행은 이 같은 일련의 불화 전후에 걸쳐 진행된 것으로 파악된다. 우선 살만 왕세자는 베이조스와 친분을 쌓기 시작한 2018년 4월께 전화번호를 입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혹을 조사한 UN인권조사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살만 왕세자는 LA의 한 저녁식사 자리에서 베이조스의 번호를 알게 됐다. 그로부터 한 달 뒤 살만 왕세자의 왓츠앱 계정으로 동영상 파일이 베이조스에게 발송됐는데, 여기엔 휴대폰 정보를 빼내는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었다.

같은 해 11월엔 베이조스와 불륜관계를 맺어온 TV앵커 출신 로렌 산체스의 사진과 협박성 글이 베이조스에게 전송되기도 했다. 공교롭게도 내셔널인콰이어러지는 2019년 1월 베이조스의 불륜을 폭로하는 기사를 내보내 세간에 충격을 줬다.

베이조스 아마존 CEO의 휴대폰 해킹에 관여한 걸로 의심받고 있는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EPA=헤럴드경제]

이후 베이조스는 자체적으로 조사를 벌였고, 카슈끄지 살해 기사 등을 게재한 WP 때문에 사우디가 자신에게 해를 끼칠 의도를 갖고 움직인다는 의심을 품었다. 베이조스는 산체스와 관계를 부인하지 않은 채 인터넷에 올린 글에서 “WP가 기사로 다룬 어떤 영향력 있는 사람이 내가 그들의 적이라고 잘못 결론을 낸 것”이라고 썼다.

UN인권조사관은 전날 베이조스 휴대폰에서 나온 포렌식 증거를 토대로 살만 왕세자가 베이조스를 감시하는 데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냈다. 그러면서 미국·관련국이 즉각 살만 왕세자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의 선택에 따라 향후 사우디와의 관계가 순탄치 않게 될 지점이다.

그렇다면 10억달러 프로젝트 성사가 물건너 가고, 불륜사실까지 공개돼 체면을 구긴 베이조스는 정말 살만 왕세자의 사우디를 비판하는 데 역할을 했을까. WP에 따르면 AWS는 베이조스의 사업에서 가장 큰 이윤을 내는 부문이다. WP의 규모와 비교 자체가 불가하다. 그는 사우디 정권과의 관계에서 WP가 일을 복잡하게 만들어버렸다고 말했다고 한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