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영 선언 아시아나항공, 전 임원 사표 제출

임원 30% 조직장 20% 급여반납

전직원 10일 간 무급 휴직

[연합=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가 지난해 실적 악화와 ‘코로나 19’ 등으로 촉발된 위기 극복을 위해 전 임원이 사표를 제출하는 등 ‘비상경영’을 선포했다.

한창수 아시아나항공 사장은 19일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막대한 영업적자를 기록할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어 전사적 차원의 대책 수립과 시행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회사와 노조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한마음이 돼 조속한 시일 내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 만큼 비상경영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아시아나항공은 한창수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원이 일괄사표를 제출하며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의 각오로 특단의 자구책 실천에 앞장서기로 결의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전 임원들은 급여를 30% 반납하고, 모든 조직장들 역시 급여 20%를 반납한다. 한창수 사장은 40%의 급여를 반납키로 했다.

전직원은 10일간의 무급휴직을 실시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공급좌석 기준 중국 노선의 약 79% 축소, 동남아시아 노선 약 25%를 축소했다. 운항, 캐빈, 정비 등 유휴인력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직종(일반직, 운항승무직, 캐빈승무직, 정비직 등) 무급휴직 10일을 실시한다.

비용 절감을 위해 사내·외 각종 행사를 취소하거나 축소하고, 지난 14일에 예정되어 있던 창립 32주년 기념식도 취소했으며, 창립기념 직원 포상도 중단했다. 향후 수익성과 직결되지 않는 영업 외 활동을 대폭 축소한다는 방침이다.

한 사장은 “관련 대책은 코로나19 영향이 끝날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며 “직원 여러분의 전폭적인 이해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