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서의 행복한 재테크]기본적인 생각부터 바꾸자 – 재테크의 현명한 생각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저축했다고 부자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부자란 돈을 모으는 것 뿐만 아니라, 모인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할 줄 알아야 하는 즉, 돈을 통제 할 줄 알아야 제대로 된 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 우리가 먼저 가져야 할 마인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세상에 결코 공짜는 없다.

많은 분들의 마음속에는 가장 좋은 상품에 대한 기준이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가장 적게 넣고,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많은 수익을 내고, 개런티 할 수 있는 상품”을 원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이런 상품은 없다는 것을 우리 독자들이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금융기관들은 Non-profit Organization(비영리단체)이 아니라는 것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금융 상품에서 세금혜택이 있다면, 분명히 반대로 단기간이 존재 하지 않고, 개런티를 원한다면,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현실이고, 사실입니다. 또한, 적게 저축하기를 원한다면, 결과도 적다는 것을 예상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 즉, 공짜, 대박에 대한 미련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2.내가 이미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 가져야 할 중요한 마음가짐은 나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유태인들이 돈에 대해 공부하고,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효과적으로 재산을 상속한다는 것은 익히 들어서 알고 있지만, 우리들이 그렇지 못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나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천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안다는 것과 실천하는 것의 차이는 나중에 우리가 경제적으로 부자가 되거나, 또는 경제적으로 항상 어려움을 겪게 되는 다른 커다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것이 혹시 틀렸다라고 하는 가정에서 출발하는 것이 오히려 빠른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3.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는 사기꾼 집단이 아니다.

미국에서 또는 한국에서 금융.재정 관련 플랜에 대한 경험이 있는 분들의 대체적인 의견이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는 사기꾼 집단이다. 절대 믿어서는 안된다.”입니다. 독자들이여,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는 종교가 아닙니다. 절대 믿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 이 금융 회사들은 합법적으로 “돈 장사”를 하는 기관들일 뿐입니다. 이 기관들의 첫번째 목적은 더 많은 회사의 Profit을 만드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금융 기관들은 믿어야 하는 곳이 아니고, 내가 “활용”해야 하는 기관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항상 금융상품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을때는 에이전트와 회사를 사기꾼으로 치부하고, 운이 없었다고 생각하고 잊어 버리고 만닙다. 더 큰 문제는 이후에 똑 같은 일들이 다시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이제 금융기관들의 존재 이유를 정확히 파악하고, 활용하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 합니다.

4.세상에 좋은 상품과 나쁜 상품은 없다.

금융 상품을 고를때 가장 많은 질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이것 보다 더 좋은 상품은 없나요?” 또는 “이게 가장 좋은 상품인가요?” 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가장 좋은”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단, 나의 목적과 나의 성향을 충족시켜 주는 상품인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가장 안타까운 소비자의 선택이 바로 “A회사 상품 보다는 B회사 상품이 더 좋다.”라고 판단해 버리는 경우입니다. 사과와 사과를 비교할 수는 있지만, 사과와 오렌지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경우는 현명하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5.에이전트를 믿지 말고, 친구로 만들어라.

재정관리 에이전트들 또 한 마찬가지 입니다.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 대상으로 한 은퇴준비 설문조사에서, 은퇴, 학자금, 보험 등 금융상품을 구입하는 경로를 조사한 결과 “교회 집사님”이 1위로 나왔다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평소에 내가 “믿는” 친구, 친척, 가족들을 통해 말 그대로 그 분들을 “믿고” 사게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문제들이 여기에서 발생합니다. 아무리 내가 믿는 친구, 친척이라 할 지라도, 어떤 에이전트도 내 돈을 평생 내 옆에서 지켜 줄 수는 없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제는 에이전트를 “믿고”사는 것이 아니고, “내가 배워서” 사는 현명함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Carey-Seo

Carey Seo, FSCP® | Partner at Allmerits Financial

문의 (661) 373-1235 또는 (213) 349-1249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