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연구소 유래설 ‘거대한 증거’ 있다더니… 폼페이오 “확신은 못해”

[AP]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우한 바이러스연구소 유래설과 관련해 “거대한 증거”가 있다면서 중국 책임론을 몰아붙였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확신할 수는 없다”면서 한발 물러섰다.

폼페이오 장관은 6일(현지시간) 국무부 청사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우리는 확실성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 연구실에서 왔다는 상당한 증거가있다”며 “두 가지 발언은 모두 사실”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는 코로나19가 연구소에서 시작됐는지 또는 그 외 다른 곳에서 시작됐는지에 대해 확실성을 갖고 있지 않으며, 때문에 미국 국민은 여전히 위험에 놓여있다”면서도 “그에 대한 대답을 찾는 쉬운 방법은 투명성과 개방성”이라며 중국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미 외신들은 폼페이오 장관이 확증없이 우한연구소 유래설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CNN방송은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주말에는 ‘거대한 증거’를 주장하다가 이제는 팬데믹의 발원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고 말하며 확증을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확신할 수 없음을 인정하면서도 정보 전문가 및 내부 분석가들의 가설에 배치되는 우한 연구소 유래설 주장을 이어갔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폼페이오 장관이 바이러스의 발원에 관해 톤을 누그러뜨리면서도 중국에 대한 비판에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우한연구소 유래설과 관련 거대한 증거를 언급한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과 관련, “그는 아무런 증거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증거를 제시할 수 없다”며 공개 반박한 바 있다.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 대사도 전날 워싱턴포스트(WP) 기고문에서 “우한은 바이러스의 첫 피해자”라고 지적했다.

balme@heral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