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저커버그 “5∼10년내 전 직원 50% 재택근무”

[로이터=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5∼10년 내 전 직원의 50%가 원격근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 시험한 재택근무의 효율성에 자신감을 얻은 모양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저커버그 CEO는 이날 직원들과 주간 화상회의에서 “향후 10년에 걸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촉발된 분산형 업무 방식, 즉 재택근무를 중심으로 회사의 운영 방식을 영구적으로 재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초기엔 고위 엔지니어들에게만 원격근무가 적용될 거라고 했다. 세계 각지의 기존 직원 중 업무성과 평가가 높은 사람만 재택근무를 신청할 수 있다. 신입사원은 미국부터 원격근무를 시행, 팀장 승인이 있으면 재택근무를 선택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향후 엔지니어가 아닌 직원에게도 재택근무를 확대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의 전체 직원은 4만5000여명이다.

저커버그 CEO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불러온 갑작스러운 규제 속에서도 계속 일할 수 있는 페이스북의 역량이 원격근무 모델에 대한 자신감을 줬다”고 밝혔다.

그는 “팬데믹 이전부터 더 많은 원격근무에 대해 생각해왔다”며 “일상적인 업무의 생산성을 놓고 보면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내부 설문조사에서도 재택근무 옵션이 직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다고 덧붙였다.

저커버그 CEO는 직원들이 여러 곳에 분산돼 있는 것의 장점에 대해 인구학적·이념적인 다양성을 높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커버그 CEO는 “더 많은 관점들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런 다양성이 세계의 몇 퍼센트가 뭔가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생각할지를 회사가 잘못 판단하는 것을 피하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소셜미디어 트위터와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 모바일 결제 업체 스퀘어도 재택근무 확대 계획을 내놓았다.

hongi@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