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보험公, ‘코로나發 셧다운’ 중기에 1000억원 지원

이인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헤럴드DB]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이인호)가 ‘코로나19’로 해외 공장이 셧다운된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올해 10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무역보험공사는 자동차, 스마트폰 등 주력산업 정상화를 위해 중소·중견기업 해외법인 4곳에 올해 처음으로 71억원을 지원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를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총 1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사는 우선 미국, 폴란드, 인도에 국내 완성차 업체와 동반 진출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중견 기업 3곳에 63억원을 공급했다. 완성차에 들어가는 특정 품목은 현지에 동반 진출한 중소·중견 기업이 독점 납품해 완성차 생산 정상화를 위해선 안정적인 부품 공급이 필수적이다. 공사는 국내 IT 대기업의 1차 협력사로 인도 현지법인에서 휴대전화 핵심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에도 약 8억원을 지원했다.

이번 지원은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해외지점 등 국내 금융기관과 협력으로 성사됐다. 공사와 신한은행은 지난달 10일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신한은행은 미국과 유럽 영업망을 통해 자금이 필요한 기업 2곳을 추천했고, 공사는 통상 2~3개월 걸리는 대출 심사 기간을 한 달 이내로 단축했다. KEB하나은행과도 힘을 합쳐 인도 소재 중소·중견 해외법인 2곳을 지원했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우리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이 조기에 정상화하고, 점진적인 수요 회복에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금융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외법인 유동성 지원은 제4차 비상경제 회의에서 확정되고, 정부가 추진하는 '수출 활력 제고 방안' 후속 조치로 도입된 제도다. 코로나19로 셧다운 된 중소기업의 해외공장을 다시 돌려 주력산업 생태계를 지키자는 취지다.

oskymoo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