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조절” vs “더 빨리 풀어야”…유럽, 봉쇄 완화 두고 고민

지난 23일(현지시간)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 정책을 풀어달라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로이터=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며 유럽 국가들이 서둘러 봉쇄 완화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최근 집단 감염 사례가 발견되는 등 코로나19가 재확산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며 봉쇄 완화 속도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25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 및 BBC 등에 따르면 독일 북서부 니더작센주 한 음식점에서 10여명의 손님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사실이 드러났다.

앞서 하루 전엔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의 한 침례교회에서 107명의 신도가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알려지기도 했다.

이에 독일 연방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실시 중인 접촉 제한 조치를 7월 5일까지로 한 달 연장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지되는 내용은 1.5m 거리두기와 대중교통 및 상점 등에서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 등이다. 다만, 거리 유지 및 환기 등을 조건으로 현재 2인 초과 모임 금지 조건을 최대 10인까지로 완화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주(州)들은 다음 달 5일까지만 접촉 제한 조치를 유지하기로 합의한 연방정부와 16개 주 간의 약속을 이행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동부 튀링겐주와 작센 주는 다음 달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지하고, 마스크 의무 사용도 중단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옌스 스판 독일 연방 보건장관은 “어떤 경우에도 전염병이 끝났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탈리아도 코로나19 확산세가 눈에 띄게 줄었지만, ‘2차 유행’ 방지를 위해선 보완 대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이날 오후 6시(현지시간) 기준 일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300명으로 석 달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고 밝혔다. 하루 기준으로 진단 검사를 받은 인원 대비 확진자를 나타내는 확진율 역시 1.4%로 가장 낮았다.

25일(현지시간) 독일 쾰른에 위치한 한 학교에서 학생들이 안면보호장비와 마스크를 착용한 채 등교하고 있다. [AP]

하지만, 통계상으로는 고무적인 수치에도 불구하고 안심하긴 이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달 초 봉쇄 완화 이후 안전거리 유지, 마스크 의무 착용과 같은 방역 지침이 무시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3~24일 이탈리아 북부 브레시아는 이틀간 시내 중심가인 아르날도 광장에 대해 오후 9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야간 통행금지 조처를 도입했다. 지역 차원의 첫 ‘역 완화’ 조처다.

브레시아 외에 아드리아해에 면한 북부 에밀리아-로마냐주의 휴양 도시 리미니도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는 모임에 대한 불시 단속을 벌이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