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글로벌 2조시장 공략”차세대 ‘천연 조미소재’ 개발 완료

테이스트엔리치 제품 3종 이미지 [CJ제일제당 제공]

CJ제일제당이 성장하는 글로벌 천연 조미소재 시장에 뛰어든다. 최근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 가공을 최소화한 식품들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CJ제일제당은 100% 천연 발효 조미 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Non-GMO(유전자변형 농산물 미사용), Non-알러지, 천연 재료, 최소한의 가공 등 특성을 지닌 ‘클린 라벨’ 제품이다. 이 클린 라벨은 최근 글로벌 식품시장에서 중요가치로 꼽히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첨가물을 일절 넣지 않고 사탕수수 등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감칠맛 발효성분으로만 만들었다. 10년간 연구개발 과정에서 정제나 화학처리 등 인위적 공정을 없애고 차별화된 천연 발효공법을 개발해 이를 대량 생산하는 데 성공했다고 CJ제일제당은 밝혔다.

이를 무기로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천연 조미 소재 시장에 뛰어든다. 이 시장은 MSG와 핵산, 효모엑기스(Yeast Extract) 등으로 구성된 전체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성장성이 가장 높다. 지난해 기준 약 57억달러(약 7조원, 업계 추정)에 이르는 식품 조미 소재 시장에서 천연 조미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8% 수준이다. 하지만 전체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MSG 시장이 정체 국면인 반면,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은 해마다 6~10% 성장하고 있어 향후 5년내 2조원 이상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엔리치를 글로벌 시장에 조기에 안착시켜 영향력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우선 CJ제일제당은 인도네시아 좀방 공장에 테이스트엔리치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해 안정적인 물량을 생산, 공급할 방침이다. 차별화된 제품력과 글로벌 공급망을 기반으로 5년 내 천연 조미 소재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있다. 이미 지난해 시생산된 물량으로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유수 식품기업들과 전략적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테이스트엔리치가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식품제조기업들에게 좋은 해답이 될 것”이라며 “천연 조미 소재 시장을 제패하는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이혜미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