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코로나19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 될 것”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헤럴드DB]

[헤럴드경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7일 코로나19이후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로 경제 민족주의 본격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을 꼽았다.

유 본부장은 유 본부장은 이날 무역협회 주최로 열린 '포스트 코로나 통상질서 화상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 "코로나19 이후 세계 무역·통상환경은 이전과는 다른 '넥스트 노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유 본부장은 이런 흐름에 다자무역체제가 대응할 방안으로 '3R'을 제시했다. 기민함(Responsive), 시의적절함(Relevant), 견고함(Resilient)이 그것이다.

유 본부장은 먼저 글로벌 위기상황에서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사 위기가 발생할 때 필수적인 교역과 인력 이동이 보장될 수 있게 '위기 대응 글로벌 무역·투자 가이드라인'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다음으로는 "통상환경 변화에 시의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약화한 세계무역기구(WTO) 규범 제정 능력을 복원하고, 특히 디지털 분야의 통일된 국제규범이 제정돼야 한다고 했다.

또 유 본부장은 "지속할 수 있고 견고한 세계무역질서를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향후 경제 회복 과정에서 기업 간·국가 간 격차를 최소화하고,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다자간 협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