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집 정기 후원자 “후원금 반환 청구소송할 것”

지난 25일 오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경기 광주 소재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 모습. 돌아가신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흉상이 세워져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주희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지원시설인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법인 나눔의집과 시민단체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최근 모두 후원금 운용 문제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나눔의집과 정의연에 기부했던 후원자들이 후원금 반환 청구소송을 진행한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김모(29) 씨는 29일 법률대리인을 통해 “나눔의집 정기 후원자로 후원금의 정확한 용처를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횡령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은 아무것도 없어 조심스럽지만 이미 여러 가지 정황만 봐도 후원금을 납부한 취지와는 전혀 다르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고 반환소송을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씨의 법률대리인에 따르면, 김씨는 2016년부터 최근까지 나눔의집에 정기 후원하며 총 200만원을 기부했다. 김씨는 “지난 28일 ‘위안부 피해 할머니 후원금 반환소송 대책모임’ 카페를 개설해 후원금 반환을 희망하는 정기 후원자들을 모으는 중”이라고 했다.

김씨의 법률대리인인 김기윤 변호사는 “나눔의집·정의연 대상 후원금과 관련해 소송을 생각하고 있는 후원자들이 있다면 변호사 선임비용 없이 소송을 대리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눔의집과 정의연에 기부한 후원자 중 소송을 원하는 분들을 모아 다음주 중으로 후원금 반환 청구소송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joohe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