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프랜차이즈’ 170곳 인증…마크 인증제 시행

공정거래위원회는 2일 착한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소속 점주들의 상생노력을 격려하고, 더욱 많은 가맹본부가 착한프랜차이즈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착한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악수는 상생, 원은 협업, 꽃모양 테두리는 상생의 결과를 의미한다. [공정거래위원회 제공]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과 상생 협력하는 착한프랜차이즈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말까지 총 170개 가맹본부에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서를 발급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까지 215개 가맹본부가 신청했으나 37개는 아직 심사 중이고 8개는 요건 미충족으로 발급되지 않았다.

확인서를 발급받은 170개 가맹본부는 2만3600개 가맹점주(전체 가맹점의 9.5%)에게 약 134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맹점 지원내용을 보면 로열티 감면사례가 133건(52.3%·중복 집계)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임대료배달앱 비용 지원 77건(35.6%), 광고판촉비 인하 17건(7.9%), 필수품목 공급가 인하 5건(2.3%), 점주손실분 지원 4건 (1.9%) 등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큰 대면 영업 중심 가맹본부가 많았다. 한식, 주점 등 홀영업 중심 외식업 가맹본부가 100개로 가장 많이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 참여했다. 교육 등 서비스 가맹본부가 29개로 뒤를 이었다. 그 밖에 테이크아웃 중심 외식업 22개, 배달 중심 외식업 16개 등이다.

확인서를 받은 가맹본부는 금융기관에서 정책자금 융자시 대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인센티브가 효과를 미쳤다. 실제로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 참여한 가맹본부의 20%가 정책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 운동에 참여했다고 응답했다. 나머지 80%는 향후 대출 신청에 대비하거나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참여 자체에 의미를 두고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먼저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를 제작해 제공한다. 이를 홈페이지 게시하거나 정보공개서홍보물에 표기할 수 있다.

공정거래조정원 홈페이지에 홍보게시판을 신설해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참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kwater@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