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절반으로 뚝…해태 ‘저염 감자칩’ 내놨다

생생감자칩 2종 이미지. [해태제과 제공]

시중 감자칩의 다소 짠맛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을 겨냥해 해태제과가 나트륨 함량을 절반 가까이 낮춘 신제품 감자칩을 내놨다.

해태제과는 나트륨 저감화 차원에서 소금을 단 0.5g만 넣은 ‘생생감자칩’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0.5g은 굵은 소금 알갱이 10개가 채 안 되는 양이다.

나트륨 저감화 제품으로 인정 받으려면 매출 기준 시중 상위 3개 감자칩 평균보다 나트륨 함량이 25% 이상 낮아야 한다. 생생감자칩의 나트륨 함량은 60g기준 160㎎으로 이들 3개 제품보다 28% 가량 적다. 나트륨 저감화 기준을 충족한 국내 최초 제품인 셈이다.

상위 10개 제품 평균과 비교하면 나트륨 함량은 40%가 차이 난다. 따라서 ‘라이트’, ‘Down’등 나트륨 저감화를 의미하는 표기도 법적으로 허용된다. 이에 제품 패키지에 ‘나트륨은 25% Down’을 표기해 차별화를 강조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나트륨이 거의 들어 있지 않은 원료를 조합하고 배합 비율을 찾아 내 천연소금 이상의 염미와 감칠맛을 내게 하는 게 핵심”이라며 “그 경우의 수가 워낙 많아 상당한 시간과 노력 끝에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천연조미료’로 불리는 다시마도 특유의 감칠맛에 일조했다. 일반 소금을 대신해 미네랄이 풍부한 다시마에서 직접 추출한 소금과 엑기스를 사용한 것이다. 다시마 추출물을 감자칩에 사용한 건 국내 최초다.

해태제과는 생생감자칩을 내년까지 연 300억원대 브랜드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내세웠다. 아울러 감자칩 시장 2위인 ‘허니버터칩’과 함께 연 2200억원 규모인 감자칩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 확대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혜미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