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커넥티트카’ 핵심기술 국내 최초 개발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 현대모비스의 통합관리제어기. [현대모비스 제공]

[헤럴드경제 정찬수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와 사람, 사물, 인프라를 초고속 통신망으로 연결하는 ‘커넥티드카(Connected-car)’ 핵심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하는 장치다. 다양한 센서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자율주행 관련 정보 등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언제나 통신망에 연결된 상태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구동 모터, 회생제동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개선을 통한 전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운행 중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 자율주행과 정밀지도에 필요한 운행데이터의 수집과 축적도 가능해진다. 또 실시간 정밀지도의 업데이트부터 공사구간 회피 주행, 선행차량 급정거 충돌 방지와 같은 안전한 주행을 위한 다양한 보조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커넥티드카 시대를 대비하고자 제동, 조향 등 핵심부품 기술과 통합 제어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런 융합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