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일본 수출규제 1년…정면돌파로 전화위복 계기”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일본이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공 배상 판결을 이유로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제한에 나서는 등 일방적인 수출 규제 조치를 단행한 지 1년이 됐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1년을 맞아 “기습적인 일본의 조치에 흔들리지 않고 정면돌파 하며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다”며 그간의 대응을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오후 청와대에서 진행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한국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겨냥한 일본의 조치가 한국 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은 결국 맞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에 대해 “단 한 건의 생산 차질도 없었다”며 “오히려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국산화를 앞당기고 공급처를 다변화하는 등 핵심 품목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강한 경제로 가는 길을 열었다”고 언급했다.

또 “민과 관이 혼연일체가 됐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요기업과 공급기업들 사이에 힘을 모아 협력한 것이 위기 극복의 결정적 원동력이 됐다”며 “목표를 세우고 역량을 결집하면 의존형 경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된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결과”라고 했다.

코로나19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는 세계 경제에 대해서는 위기감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난 1년의 성과에 머물 형편이 못 된다. 전 세계는 코로나 상황 속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이기주의가 강화되고 있고 국제 분업 체계가 균열되고 글로벌 공급망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비교할 수 없는 대단히 심각한 위협”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위기에 수세적으로 대응하는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보다 공세적으로 전환해 글로벌 공급망의 위기를 우리의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소재·부품 강국과 첨단산업 세계공장이 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고 민관이 다시 한번 혼연일체가 돼 범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하겠다. 이에 대한 정부의 전략과 계획을 국민들께 보고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내수에 대한 당부도 건넸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는 위축된 소비와 관광을 되살리는 데 집중하는 주간”이라며 “방역과 소비 촉진이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만 한다. 지난주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osyoo@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