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우치의 경고 “미국, 하루 확진자 10만명씩 나올 수도”

파우치
앤서니 파우치 박사<AP=헤럴드경제>

“우리는 바이러스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 상황이 반전되지 않는다면 확진자가 하루에 10만명씩 나온다고 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미국 최고 감염병 전문가로 꼽히는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현재 4만명 안팎인 미국의 하루 확진자가 10만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파우치 소장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현 상황이 만족스럽지 않다. 우리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그는 일부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고 있다며 신규 확진 사례의 약 50%를 차지하는 플로리다와 텍사스,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등 4개 주가 특히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 위해선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문회에 동석한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도 “코로나19 재확산을 막기 위해선 개인도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킬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파우치 소장은 또 올해 말에서 내년 초까지 코로나19 백신이 나올 것으로 “조심스럽게 낙관한다”고 말했다.

최근 미국에선 지난달 25일부터 닷새 연속으로 4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코로나19가 정점에 달했던 지난 4월을 능가하는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다.

로이터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 전역에서 불꽃놀이가 펼쳐지는 이달 4일 독립기념일을 맞아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뉴스1)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