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폭탄’ 맞은 日, ‘특정비상재해’ 지정…4조원대 지원

규슈(九州)를 중심으로 폭우로 인한 큰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피해지역을 ‘특정비상재해’지역으로 지정, 모두 4조원대 복구비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AP]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남부지역 규슈(九州)를 중심으로 큰 폭우 피해를 입은 일본 정부가 피해지역을 ‘특정비상재해’지역으로 지정, 모두 4조원대 복구비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14일 열린 각의(閣議·우리의 국무회의 격)에서 이달 들어 발생한 규슈를 중심으로 한 폭우 피해를 '특정비상재해'로 지정했다. 특정비상재해 지정은 1995년 한신(阪神) 대지진, 2011년 동일본대지진, 지난해 태풍 19호 피해 등에 이어 7번째다.

특정비상재해로 지정되면 파산 개시 결정이 일시 정지되고 서류 제출 등의 법령상 의무를 기한 내 하지 않아도 책임 추궁을 당하지 않는다. 특례 조치를 통해 재해 복구를 지원한다는 취지다.

재해구조법에 근거한 특정비상재해 지정 대상 지역은 구마모토(熊本)현과 나가노(長野)현, 기후(岐阜)현, 후쿠오카(福岡)현, 오이타(大分)현, 가고시마(鹿兒島)현 등 6개 현(縣·광역자치단체)의 61개 기초자치단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전날 열린 호우비상재해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달 초 시작된 장마철 폭우로 피해를 본 지역을 지원하기 위해 4000억엔(약 4조4860억원) 이상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폭우로 인한 사망자는 구마모토현 64명, 후쿠오카현과 에히메(愛媛)현 각각 2명, 나가사키(長崎)현·오이타현·나가노)현·시즈오카현 각각 1명 등 모두 72명이다. 전날 구마모토현에서 2명의 사망자가 추가로 확인된 것을 포함시켰다.

피해가 집중된 구마모토현 사망자의 80%는 하천 범람 등에 따른 익사자라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이번 폭우로 14개 현(縣·광역자치단체)에서 하천 105개가 범람했고, 토지 1551㏊(1551만㎡)가 침수됐다.

greg@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