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마감 시한 D-1, 제주항공 “선결 조건 해결 안 돼도 계약 자동 파기 아냐”

이스타항공 인수 종결을 위한 선결조건 이행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제주항공 측은 "시한이 되더라도 계약이 자동파기되는 건 아니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에 멈춰서 있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 [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한 선결조건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항공이 15일 이후 계약이 자동파기되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인수 가능성을 완전히 닫지 않은 것이어서 극적 반전이 나타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14일 "이스타항공이 인수 종결을 위한 선결 조건과 미지급금을 해결할 시한은 15일 자정까지로 돼 있다"면서 "이 시점을 넘긴다고 계약이 바로 파기되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계약서 상 인수종결 시한(지난달 29일) 10 영업일 이후까지 선결 조건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파기할 수 있다"고 표현돼 있는 만큼 제주항공 측에 계약 파기의 권리가 생기는 것이지 자동적으로 파기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이 관계자는 "일단 시한까지 이스타항공의 입장을 기다린 다음 인수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이 벌이고 있는 미지급금 감면 협상 결과를 확인하고 인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제주항공 입장에선 법적 문제가 걸려 있는 체불임금 반납보다 조업료 등 다른 미지급금 규모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더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스타항공은 총 1700억원에 달하는 미지급금 금액을 시한 내에 줄이기 위해 리스사, 조업사 및 정유사 등 관련 업체와 협상을 벌이고 있다. 다만 제주항공이 해결을 요구한 미지급금은 지난 3월 인수 계약 이후 발생한 금액에 한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스타항공 측은 이 금액이 약 800억~1000억원 가량이라고 추산하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관련 업체들에 결과 리스료, 조업료 등의 감면이나 상환 유예 가능성을 타진한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면 액수가 확정되지 않았지만 진행 상황을 제주항공에 전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제주항공 관계자는 "각 업체들이 다른 업체들의 감면 동참을 전제로 이스타항공에 구두로 감면을 약속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문서를 통한 확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이스타항공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항공이 인수 이후 추가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고 총 고용을 유지하겠다고 확약을 한다는 전제 하에 체불 임금 일부 반납 등 고통 분담을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공개제안할 예정이다. 다만 정확한 체불임금 규모와 이상직 의원 지분 헌납에 따른 효과를 밝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기존에 지원하기로 한 인수 금융 1700억원 외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며 제주항공의 인수를 압박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제주항공이 인수 여부를 확정하고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액수를 제시할 경우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지원에 나설 수 있다"고 전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