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충북·광주전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선정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1차년도 선정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국고 1080억원이 투입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경남, 충북, 광주·전남 지역혁신 플랫폼이 최종 선정됐다.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은 지역인재 양성과 지역 경쟁력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범부처 핵심 정책의 일환으로, 자치단체와 대학가가 사활을 걸고 준비해온 사업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6일 지자체의 적극적인 의지와 대학-지역 간 신뢰·협업 체계를 구축한 이들 3곳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비수도권 14개 모든 시도가 단독 또는 연합으로 총 10개 플랫폼을 구성해 지원했다.

교육부는 저출산과 고령화, 수도권으로의 인구 집중으로 지방대 학생들이 줄어들고 지역이 소멸하는 위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올해 역점을 두고 이 사업을 추진하고 나섰다.

이번에 선정된 3개 지역혁신 플랫폼에는 사업비의 70%를 국고 1080억원으로 지원하며, 나머지 30%는 지방비로 부담한다.

경남은 경상대 등 지역 내 17개 대학, LG전자 등 49개 지역혁신기관과 플랫폼을 구성해 제조 엔지니어링, 제조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공동체를 사업의 핵심분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또 충북은 충북대 등 지역 내 15개 대학과 첨단 의료산업진흥재단 등 44개 지역혁신기관과 손잡고 제약 바이오, 정밀 의료·기기, 화장품·천연물 등 바이오산업과 관련한 3개 분야를 지역혁신 핵심사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전남은 전남대 등 15개 대학, 한국전력공사·자동차부품연구원 등 31개 지역혁신기관과 플랫폼을 구성해 에너지 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사업을 육성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에 선정된 지역혁신 플랫폼들이 ‘공유대학 등 지역 대학 간 상생·협력체제 구축’, ‘지역 산업·클러스터와의 연계’, ‘초중등-고등교육 연계를 통한 지역사회 혁신’ 등의 특징을 지녔다고 설명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대학과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지역혁신 모델이 구축·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교육부는 규제혁신 등 전방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이들의 성공모델을 바탕으로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을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yeonjoo7@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