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민주당, 집값 상승 아프게 수용해야…다음 당대표 도전 때 모든 것 쏟아내겠다”

[헤럴드경제=이현정·김용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부동산 대책 논란 등 잇따른 악재를 겪은 당에 대해 “성과로 평가받는 ‘유능한 진보’가 돼야 한다”고 쓴소리를 냈다.

송 위원장은 헤럴드경제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집권했을 때 오히려 집값이 상승하고 비정규직이 늘어난 결과 등을 아프게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총선을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가 코로나19 방역에 성공했기 때문”이라며 “노동당에 노동이 없고 민주당에 민주주의가 없다는 비아냥을 듣지 않으려면 실력과 성과로 유능함을 입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조국 사태와 ‘인국공 논란’ 등을 언급하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는 대통령의 취임사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금과옥조와 같은 말인데 이를 체감할 정도로 (정책이) 실행됐느냐는 다른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지자체장의 잇따른 성추문에 대해 “내부의 견제장치와 공직자 본인의 자세가 제일 중요하다”며 “사례별로 구체적인 매뉴얼을 만들어 교육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차기 당권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정권 재창출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현재 가장 유력한 당대표 후보로 꼽히는 이낙연 의원이 실제로 당선되고 대선 도전을 위해 사퇴할 경우 내년 재보궐선거에선 당대표가 공석이 되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선 “그건 당원들이 판단할 문제”라며 “이 의원이 곤혹스러운 면이 있겠지만 어떻게 극복하고 대안을 제시할지는 이 의원의 몫”이라고 했다.

송 위원장은 또 이번에 자신이 당권 출마의 뜻을 접은 것과 관련해 “당대표 선거에 모든 정치적 에너지를 동원해 진검승부를 벌여야 하는데, 우리 당의 대선주자 1위인 이 의원을 낙선시키고 정권을 재창출한다는 건 자기모순이라고 생각했다”며 “이 의원이 코로나 정국을 책임지겠다고 나선 이상, 그걸 존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낙연 의원이 당대표가 되고 내년 3월에 그가 (대선 준비를 위해) 사표를 내면 그때 당권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권 준비 차원에서 이미 여러 분야의 정책을 준비 중이다. 특히 논란이 되는 부동산 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송 위원장은 “부동산 문제는 수도권 인구집중 문제를 풀지 않으면 쉽지 않다”며 “단순히 공급을 늘린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동산 관련 여러 프로젝트를 준비했지만 내년 당권에 본격 나설 때 공개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송 위원장은 또 논란이 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국회 분원 등 우리 당이 할 수 있는 건 최대한 추진해야 한다”면서도 “여야 합의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로 함께 거론되는 개헌론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면서도 “차후 당대표를 하게 되면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송영길 국회 외통위원장. [이상섭 기자]

rene@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