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화웨이와 결별 과연 가능할까?

“LG유플러스-화웨이. 결별 가능할까?”

미국의 중국 화웨이 거래 중단 압박이 LG유플러스에게까지 불똥이 튀었다. 국내 통신3사 가운데 LG유플러스만이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콕 집어 LG유플러스에 “화웨이 장비를 쓰지 마라”고 강력히 권고 했다. 미국의 요구대로 LG유플러스가 화웨이를 배제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전문가들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5세대(5G) 통신을 비롯해 롱텀에볼루션(LTE)까지 망을 거둬내야 해 비용만 수조원에 달하는데다, 5G 시장 대응에도 엄청난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화웨이 배제 시 비용만 수조원…5G 원점으로= 현재 LG유플러스는 서울과 수도권 북부 지역에서 화웨이 5G 장비를 사용 중이다. 호남·충청 지역은 삼성전자, 영남 지역은 노키아의 장비를 사용한다. 구축된 전체 5G 망 중, 장비 업체별로 각각 약 30%의 비중을 차지한다. 나머지 10% 지역은 에릭슨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만약, LG유플러스가 현재 구축된 화웨이 망을 거둬낸다면, 서울, 수도권 북부 지역에서 5G망을 새로 구축해야 한다. 5G 테스트베드이자 핵심 지역의 5G망 구축을 원점에서 시작해야 되는 셈이다.

문제는 LTE 이용자들에게까지 영향이 가중된다는 점이다. 현재 5G망은 LTE와 5G를 혼용해 사용하는 ‘5G 비단독모드(NSA)’다. 결국 5G를 비롯, LTE 서비스 제공도 ‘올스톱’ 된다.

다른 장비업체로 망 구축을 새로 시작할 경우에는 비용만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5G 가입자 경쟁 유치가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 이탈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5월말 기준 LG유플러스의 5G 가입자 수는 168만2339명으로 전체 5G 가입자의 약 24.5%를 차지하고 있다.

LTE 시장에서 20%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했던 LG유플러스는 5G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 확대하고 있던 상황이다. 화웨이를 배제 할 경우 회사가 위기에 봉착하는 치명적인 타격을 받는다.

▶美 압박에도 화웨이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 업계에서는 강도높은 미국의 압박 공세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통신업계가 화웨이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이유로 ‘가격’과 ‘기술력’을 꼽는다. 특히 화웨이의 장비 가격은 타외국계 장비와 비교해 30% 가량 저렴한 것으로 전해진다. 수조원대의 비용을 쏟아부어야 하는 5G망 구축 사업에서, 화웨이 장비는 가격경쟁력에서 큰 강점을 갖고 있다.

화웨이의 5G 기술력도 세계 최고다. 화웨이는 매년 매출의 15%를 연구개발(R&D)에 쏟아붓고 있다. 한해 R&D 투자비만 12조~15조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지난해 국내 통신 3사의 R&D 투자 총액이 7200억원대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막대한 투자 비용이다. 미국의 보안문제 지적과는 달리 화웨이는 세계 최초로 5G 기지국 장비에 대해 국제보안인증(CCN)까지 획득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5G에서 화웨이의 기술력은 무시할수 없는 수준”이라며 “미국의 압박만 없다면, 다른 통신사들도 화웨이 장비를 쓰고 싶어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세정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