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주부의 심정으로 수돗물 유충 사태 종식 위해 최선”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인천 부평정수장 활성탄 흡착 시설물 앞에서 수돗물 유충 대응상황을 보고받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수돗물 유충 발생과 관련, 지자체와 해당부처에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인천 부평정수장을 방문 ,“우리 생활과 밀접한 수돗물에서 이러한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것은 국민들께 송구스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9일 인천 지역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민원 신고가 최초로 접수된 지 보름이 지났지만, 유충은 계속 발견되고 있다. 인천뿐만 아니라 서울, 부산, 경기 등에서도 유충 발견 신고가 이어지면서 수돗 물에 대한 불안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환경부는 수돗물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자 지난 15∼17일 유충 발생의 원인으로 지목된 활성탄 여과지를 쓰는 전국 정수장 49곳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인천 2개 정수장 외에 다른 지역 정수장 5개 등 모두 7개 정수장에서 유충과 벌레의 일종인 등각류 등을 발견하고 방충망 등 시설 보완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이후에도 유충 민원 신고는 계속 이어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수돗물 유충 발생 의심 신고는 인천 927건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모두 1314건에 이른다. 이중 실제 유충 발견 사례는 인천 232건 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49건이 추가돼 총 281건에 달했다. 환경부는 다만 인천 외 다른 지역 유충은 수돗물 공급계통에서 발생한 것이 아 니라 가정 내 하수구·배수구 유입 등 외부 요인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정 총리는 이날 유충 발생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활성탄 흡착지와 방충 시설물과 오존 접촉지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점검, 재발방지대책의 신속한 수립을 독려했다.

정 총리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을 만들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한 팀이 돼 수돗물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근본적인 시스템도 점검해달라”면서 “수돗물을 사용하는 어린이나 주부의 심정으로 유충 사태 종식을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oskymoo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