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해외유입 외국인 확진자 입원치료비, 상호주의 원칙 적용”

정세균 국무총리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해외유입 외국인 환자가 계속해서 증가하면 우리 의료체계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해외유입 외국인 환자에 대해 입원치료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본인이 부담하도록 하되, 외교관계를 고려해 상호주의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해외유입 확진자가 6월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 달에는 확진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오늘 회의에서 외국인 확진자의 입원치료비 개선방안을 논의한다”면서 “복지부는 이를 위한 감염병예방법 개정을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58명 늘어 누적 1만4150명에 이른다.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를 보면 해외유입이 46명으로, 지역발생(12명)보다 4배 가까이 많다. 해외유입 확진자의 유입 추정 국가를 보면 이라크(38명)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그 밖에 미국 4명, 러시아 2명, 인도·홍콩 각 1명 등이다.

이라크의 경우 지난 24일 귀국한 건설 근로자 293명 가운데 전날 통계에 반영된 36명에 이어 추가 확진된 38명이 이날 집계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이라크 귀국 근로자 중 확진자는 누적 74명으로 늘었다. 러시아는 부산항 입항 러시아 어선 페트르원호(7733t·승선원 94명) 집단감염 여파로 추가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해외유입 사례 46명 가운데 42명은 공항이나 항만 검역 과정에서 발견됐고, 나머지 4명은 서울(2명)과 경기(2명) 지역 거주지나 임시생활시설에서 자가격리 중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정 총리는 “어제는 지난 4월 1일 이후 처음으로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이중 해외유입 사례가 80여명이고, 대다수는 이라크에서 귀국한 우리 근로자와 러시아 선박에 대한 검역과정에서 확인된 사례들”이라며 “확진을 받은 이라크 귀국근로자들이 모두 완치될 때까지 최선을 다해 치료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국민이 세계 어디에 계시든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지난 6월 러시아 선박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 한달여 만에 또 다른 러시아 선박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면서 “특히 해당 선박에서 수리작업을 했던 국내 근로자들 중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달 전부터 항만 방역강화 대책을 마련해서 시행중임에도 또 다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방역당국과 해수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항만방역 시스템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여 조금이라도 전파가능성이 있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며칠전 집중호우로 부산 등 여러 곳에서 피해가 발생했다”면서 “지자체에서는 응급복구와 함께 피해조사를 서둘러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이번 주에도 장맛비가 계속된다고 한다”면서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지하차도, 하천변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통행금지, 출입제한 등 안전조치를 보다 선제적으로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oskymoo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