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평양대사가 꿈? 남북관계 개선 기여 취지…北, ‘박왕자 사건’ 사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헤럴드DB]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27일 자신이 과거 ‘평양대사가 꿈’이라고 말한 데 대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기여하고 싶다는 취지에서 한 것이었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17년 4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상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을 때 “솔직히 안 후보가 대통령이 돼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초대 평양대사나 한 번 해봤으면 하는 게 꿈”이라고 한 바 있다. 이 말은 박 후보자가 국내 대표적인 대북 햇볕론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역할을 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에서 “그 당시 ‘평양대사’ 발언은 남북대화 중단 등 남북관계가 후퇴하고 군사적 긴장국면이 지속되는 상황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자는 국정원장으로 임명되면 할 일을 놓고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조기 경보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

그는 국가보안법에 대해선 “북한이 대남 적화 전략을 포기하지 않는 엄중한 안보 현실"이라며 "형법만으로 대남공작 대응에 한계가 있어 국보법 유지가 필요하다”고 했다. 다만 “헌법재판소에 국보법 제2조(정의), 제7조(찬양·고무 등)에 대한 위헌제청·헌법소원 등 10건이 청구돼 있다”며 “향후 헌재 결정에 따라 (국보법)개정 필요성 등 국회 차원의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천안함 사건’에는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신뢰한다”며 “본인도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수차례 동일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했다.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에는 “김정일이 지난 2009년 8월 현정은 현대아산 회장과 면담했을 때 재발방지 등을 약속한 것으로 안다”며 “다만 금강산 관광 재개시에는 국민이 안심하고 관광할 수 있도록 보다 철저한 신변안전보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근 북한이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을 두고는 “일방적인 연락사무소 청사 폭파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놓고는 “북한 위협에 대비하고 우리 미사일 방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미 양국 합의에 따라 배치된 것으로 안다”며 “(철거 문제는)국가 안보와 국익을 감안해 양국 간 긴밀한 협의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그는 한·미연합훈련 연기·축소에 관련해선 “한·미연합훈련은 실시가 원칙이나, 한·미 공히 북한과 특수한 상황에 놓인 만큼 양국 정부 합의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yul@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