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성추행 의혹 외교관…한심한 국가 망신”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30일 문재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 통화에서 한국 외교관의 성추행 의혹이 거론된 데 대해 “한심한 국가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국민 자존감에 상처를 주는 이런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진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외교관 성추행에 대한 외교부의 대응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뉴질랜드에서 한국 정부가 성범죄 외교관을 비호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올 정도로 방치되었던 과정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외교부의 안일한 인식과 대응이 성 문제에 대한 정부의 불철저한 전반적인 인식이 반영됐기 때문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종합부동산세법과 임대차 3법 등 정부방침을 담은 부동산 법안들을 상임위에서 통과시킨 데 대해 “무조건 반대와 퇴장 말고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무능하고 무책임한 미래통합당이 장외투쟁과 같은 무리수를 두지 않기를 바란다”면서도 “정부안 통과만을 목적으로 한 전형적인 통법부의 모습으로 다시는 반복돼선 안 된다”고 했다.

아울러 “21대 국회 초선의원이 151명”이라며 “여당 초선의원들은 생각이 다른 야당과는 대화와 타협보다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을 배우지 않을까, 또 야당 초선의원들은 집권하면 배로 되갚아 줄 것이라는 보복을 다짐하진 않을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hs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