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조기석방 재소자 관리허술…코로나 전파확산 우려

교도소
남가주 치노에 있는 주 교도소<AP=헤럴드경제>

캘리포니아주에서 교도소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해 재소자들을 조기 석방하기로 했지만 사후 관리체계가 허술해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적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캘리포니아 주교도소 35곳 가운데 2/3이상이 재소자의 감염사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7월말 현재까지 8039명이 확진판정을 받았고, 1399명이 치료 중이며 47명이 코로나19 관련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교도소의 코로나19 감염사례는 지난 5월 남가주 치노에서 북가주 산 쿠엔틴 교도소로 121명이 이감되는 과정에서 집단감염이 발생, 당시에만 2000명 이상이 확진판정을 받고 19명이 사망한 데서 비롯됐다.

캘리포니아 개빈 뉴섬 주지사는 밀폐공간인 교도소내 감염확산을 우려, 8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최대 8000~1만명의 재소자를 조기 석방하기로 결정했다.이미 석방된 재소자들 가운데 246명은 코로나19 양성판정을 받은 확진자들이라고 31일 LA타임스가 전했다.

문제는 조기석방되기 직전 검사를 받고 출소해 지정된 시설에서 최소한 2주간 격리하고 있어야 하지만 이를 지키는 재소자들이 거의 없다는 데 있다.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한 호텔에서 자가격리하도록 지정된 한 출소자는 “함께 출소한 다른 사람과 같이 호텔에 있지만 우리가 마음대로 거리를 나돌아다녀도 말리는 사람은 없다”라고 LA타임스에 말했다.

북가주 라센 카운티의 보건국 관리는 “조기석방된 재소자들이 적어도 2주일 동안 검사결과를 기다리는 시간을 가진 뒤 출소돼야 하지만 아무런 사후 관리 대책도 없이 일단 내보내보고 있어 심각한 감염확산 우려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한편에서는 일반 시민들도 자가격리를 권유받는 상황에서 격리된 시설인 교도소에 있는 잠재적인 감염자들을 철저한 관리체계도 마련하지 않고 무작정 내보내는 것은 미국내 최다 감염지역인 캘리포니아의 방역을 책임지는 주정부가 자가당착적인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heraldk.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