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안소개소-비동의 강간죄] 류호정 “성범죄 피해자 잘못 아니라는 메시지 줘야”

“법은 피해자에게 ‘피해자다움’을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

류호정(사진) 정의당 의원은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현행법은 너무 명백하게 피해자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류 의원은 이르면 4일 1호 법안으로 ‘비동의 강간죄’를 발의한다.

3일 류 의원에 따르면 형법 일부개정법률안으로 이뤄진 이 법안은 ‘강간’의 구성요건을 ‘상대방의 동의가 없는 경우’, ‘폭행·협박 또는 위계·위력인 경우’, 그리고 ‘심신상실 또는 항거불능의 상태를 이용한 경우’로 유형화하여 형벌을 규정한다. 또한 강간과 추행에 대한 형량을 강화하고, 유사강간을 ‘성교’의 개념으로 통합시켜 법의 사각지대에 있던 피해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도 담았다.

류 의원은 “현행법은 강간죄의 구성요건으로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을 강간한 행위’만을 규정하고 있고, 대법원 판례 역시 강간죄가 성립하려면 피해자가 가해자의 폭행이나 협박으로 항거불능상태이거나 항거가 현저히 곤란한 정도여야 한다고 판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은 피해자에게 ‘얼마나 저항했느냐’고 묻고, 피해자는 ‘왜 완벽한 피해자이지 못했는지’ 자책하고 있는 것”이라며 “법이 성범죄 발생 이유는 가해자의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지, 피해자가 잘못한 게 아니라는 메시지를 줄 수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현행법으로는 문화·예술·체육계 등과 같은 특수 고용관계는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간음죄 및 추행죄’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 역시 지적했다. 류 의원은 “이번 고(故) 최숙현 선수의 경우 근로계약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터’에서 보호받지 못했다”며 “강간 구성요건에 위계·위력을 추가함으로써 해당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고 했다. 홍승희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