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틱톡 맞서 유사 동영상 앱 ‘릴스’ 출시

인스타그램이 새로 선보인 동영상 공유 앱 ‘릴스(Reels)’.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SNS) 기업인 페이스북이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하며 중국의 틱톡에 도전장을 냈다.

페이스북은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세계 50개국에서 ‘릴스(Reels)’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릴스는 15초짜리 동영상을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는 것으로, 틱톡과 유사하다.

페이스북은 앞서 2018년에도 ‘라소(Lasso)’로 동영상 서비스를 야심차게 시작했지만 틱톡의 벽을 넘지 못하고 사업을 접어야 했다.

하지만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에서의 틱톡 사용 금지와 함께 매각 압박을 하고 있어 페이스북 입장에선 틱톡이 구축해 놓은 동영상 공유 서비스 시장에 파고들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AP통신은 “틱톡이 미국 정부의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릴스 출시는 페이스북에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페이스북이 틱톡 유명 창작자에게 릴스로 넘어오는 대가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틱톡에서 활동해온 일부 창작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이 거세지자 여행가방을 챙겨 떠나는 동영상을 올리는 등 활동 기반을 옮길 뜻을 밝혔다.

비샬 샤 인스타그램 제품책임자는 릴스 공개를 앞두고 “릴스 사용자들이 그들의 동영상으로 세계적인 수퍼스타가 되는 것이 성공의 한 척도”라고 밝혔다.

틱톡은 릴스는 ‘모방품(카피캣)’에 불과하다며 페이스북을 깎아 내렸다. 케빈 메이어 틱톡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29일 “우리는 경쟁 상품을 내놓으려는 사람들에게 ‘어디 한 번 덤벼봐’라고 말한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kwy@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