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코로나19 낙인 지워드립니다~”

코로나19 사이버 방역단은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사업 중 하나로 추진된다. [강서구 제공]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정보 공개 기간이 지난 확진자 동선 정보를 없애기 위해 ‘코로나19 사이버 방역단’을 10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확진자의 개인정보 노출을 막고 정보 공개로 인한 경제적 피해 등 2차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지침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이 지나면 이동 경로를 삭제해야한다. 하지만 동선 정보 공개 기간이 지난 이후에도 포털이나 개인 SNS에는 여전히 동선 정보가 남아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은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다.

‘사이버 방역단’은 포털과 SNS 등 인터넷 상의 확진자 동선 정보를 조사한 후 계정 운영자에게 직접 게시물 삭제를 요청한다. 삭제되지 않는 게시물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의뢰해 해당 계정에 삭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사이버방역 신고센터’도 운영해 삭제를 원하는 동선 정보를 구 홈페이지(http://www.gangseo.seoul.kr)나 전화(02-2600-6589)로 신청받는다.

아울러 구는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삭제 캠페인’을 벌여 구민 스스로 공개 기간이 지난 정보를 스스로 삭제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노현송 구청장은 “동선 정보로 힘들어하는 구민의 사연에 코로나19 사이버방역단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모두의 안전을 위해 공개된 확진자 정보가 이제는 개인의 행복을 위해 잊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