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복구’ 4차추경 검토…12일 긴급 고위당정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수해 대응을 위해 정부와 긴급고위당정회의를 갖고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논의하기로 했다. 긴급고위당정회의는 이르면 오는 12일 열릴 예정이다. 수해 피해가 큰 남부지역에 대해서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10면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과 정부는 가능한 이른 시일내에 고위당정협의를 거쳐서 피해 복구를 위해 당정이 할 수 있는 예비비 지출, 추경편성, 필요한 제반 사안 등에 관해 긴급하게 고위당정협의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긴급고위당정협의에선 추경,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 재난지원금 인상 등이 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재난 예비비가 2조 원 정도 있는데 이걸로 우선 대응하되 추이를 보면서 추경까지 검토할 것”이라며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과 현재 15년째 동결되고 있는 재난지원금을 현실화하는 문제 등도 긴급고위당정협의의 주요 논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별재난지역 지정도 확대된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 큰 수해를 당한 광주·전남 지역에 신속한 피해조사를 통해 특별재난지역의 추가 지역 선정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원내 당 재난상황실을 설치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마련하겠다”며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지자체와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에서도 오늘 행안위 현안보고를 열어서 피해 및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대책 논의한다”며 “수해를 국민과 함께 극복하기 위해 당 소속 의원 전원이 휴가를 반납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현정·김용재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