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협치국회 시작 전부터 난항…커지는 여야 간극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여야가 8월 결산 국회를 앞두고 삐걱거리고 있다.

야당에서 여당과 합의 후 ‘태양광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는 말이 나오자 여당에선 ‘그런적 없다’며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비공개 회동을 갖고 협치 국회를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여야의 시각차만 확인했을 뿐이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0일 기자들에게 ‘여·야 비공개 회동에서 논의된 특위 관련 사안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자를 보내고 원내대표 간 비공개 회동에서 “태양광 관련 국정조사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김 수석부대표는 “여·야 원내대표의 비공개 회동에선 최종적으로 합의된 사안이 없다”며 “민주당이 국가균형발전 특위를 제안하고 통합당은 에너지 특위를 제안해 함께 검토하자고 말해 공감대만 형성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합의되지 않은 사안을 공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왼쪽)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무리한 태양광 사업 때문에 환경도 훼손되고, 에너지 정책도 잘못됐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며 “(김태년 원내대표와의 비공개 회동에서) 특위나 국조를 제안했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역시“전반적으로 현 사태에 대해 검증해 산에 설치한 태양광이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판명될 것”이라고 했다.

야권은 최근 폭우에 따른 산사태 피해의 배경에 여권의 무리한 태양광 사업 추진이 있다고 문제 제기 중이다. 태양광 발전 설비를 위해 산을 깎아내면서 산사태 피해가 커진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김미애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탈원전의 반대급부로 산지 태양광 시설이 급증하면서 전국의 산사태가 늘어났다”며 “(태양광 시설)안정성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brunch@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