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연구소대학원 UST, 2021년 신입생 모집

국가연구소대학원 UST 대전 본원 전경.[U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연구소대학원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가 2021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US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할 교육기관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한국화학연구원(KRICT) 등 32개 정부출연연구원에 교육기능을 부여해 과학기술 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연합대학원이다.

UST는 나노-정보 융합, 생명공학, 정보통신기술(ICT) 등 유망 과학기술 분야 전공의 신입생과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국내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소재, 부품, 장비, 반도체 분야의 신입생도 모집한다. 일반전형의 원서접수기간은 다음달 4일부터 18일까지며, 특별전형은 17일부터 9월 18일까지다.

UST는 학부 3, 4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2021학년도 후기 우수학생 조기 선발 전형도 진행한다. 합격자에게는 UST 조기 적응을 위해 연구인턴십 참여 기회를 우선 제공한다. 또한 지도교수 사전 배정을 통한 사전교육 및 학사관리 상담 기회를 제공하며, 입학금 면제와 500만원의 장학금 지급 등의 특전도 있다.

또한 학위 취득 후 취업을 보장하는 채용조건형 I-CORE(계약학과) 전형도 모집한다. 협약기업 및 UST와 출연연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학위 과정인 I-CORE에 합격하면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됨과 함께 학위 과정 동안 매년 별도의 장학금도 받는다. 원서접수기간은 9월 23일부터 10월 14일까지다.

UST는 차별화된 교육시스템을 홍보하고 정확한 입학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UST의 전반적 소개를 담은 입학설명회 영상은 12일부터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공별 자세한 정보를 얻고 해당 분야 교원과 상담을 할 수 있는 캠퍼스 입학설명회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또한 UST 재학생 멘토에게 캠퍼스 생활 등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도 있다. 캠퍼스 입학설명회 일정 및 사전신청 방법,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UST는 과학기술이 요구되는 변화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과학기술혁신 선도 분야와 산업계 수요가 있는 전공을 적극적으로 발굴운영하고 있다. 현장 연구원으로 구성된 약 1200명의 교수진과 함께 학생들은 국내 최고 수준의 출연연 첨단장비를 활용한 현장중심 교육을 받는다.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현재까지 박사 840명, 석사 1683명, 총 2523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다.

nbgkoo@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