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규택지 11개 단지 1만2000가구 공급 2024년 착공”

서울시 청사 전경. [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시가 정부가 발표한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8·4대책) 실행을 위해 잰걸음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행정2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4개 추진반 ‘주택공급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분야별 실행계획을 세우고,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어 이달 안에 서울시장 권한대행 주재로 1차 분야별 추진계획 회의를 개최한다.

8·4 대책 중 서울시 물량 11만 가구가 2028년까지 차질 없이 공급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11만 가구는 공공재개발 2만 가구, 유휴부지 발굴 및 복합화 3만 가구, 공공참여형 고밀 재건축 5만 가구, 개발예정부지 고밀화 및 규제완화 1만 가구 등이다. 이에 맞춰 공공재개발 활성화, 유휴부지 발굴 및 복합화,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 지분적립형 분양주택 등 4개 추진반 TF를 가동하며, 각 소관 부서장이 분야별 책임관을 맡는다.

먼저 공공재배발 사업은 당장 다음달부터 조합 등 주민 대표로부터 후보지 공모 신청 접수를 받는다. 이어 11월부터 후보지를 선정한다. 공공재개발 신규지정 사전 절차를 간소화해 평균 18개 월 걸리던 것을 6개월까지 대폭 줄이다. 오는 13일 동대문구를 시작으로 자치구별 설명회를 개최하며, 신규정비 예정구역을 대상으로 14일에 합동설명회를 개최한다.

시는 또한 신규택지 발굴 사업 중 서울시가 제안한 중랑구 면목행정타운 등 총 11개 단지 1만 2000가구에 대해선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오는 2024년 안에 착공할 수 있게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상암DMC의 경우 당초 계획했던 복합비즈니스센터의 복합개발을 계속해 추진 할 계획이다. 다만 일부 연면적을 활용해 도서관 등 지역생활SOC와 주거를 병행 추진한다.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은 국토교통부, 시, LH, SH공사가 참여하는 공공정비사업 실무 TF를 구성해 사업 활성화 실행방안을 마련한다. 10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매주 회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들 기관의 공동 참여로 ‘공공정비사업 지원센터’를 설치, 조합 등 사업주체에 사업 안내 등을 지원한다. 특히 시는 시범 단지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기본모델을 만들어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 조합 등 사업주체에게 제시, 선도사업 1~2곳을 조속히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생애최초 구입자, 신혼부부 등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집 마련 부담을 덜어 주기 위한 '지분적립형 분양주택'은 실제 적용에 필요한 제도개선과 운용기준 마련을 위해 국토부-서울시 실무TF도 즉시 가동한다. 조속히 제도를 완성하고, 국토부가 관련 법령 개정을 지원하며 사업시행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국토부는 이러한 제도개선과 추진상황 전반을 공유점검하고, 서울권역 주택공급 확대방안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시장관리 협의체’를 격주로 개최해 운영하기로 했다.

김학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번 서울권역 등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은 정부와 서울시가 충분한 논의와 협의를 거쳐 발표한 것으로, 서울시는 약속한 서울지역 내 11만호 주택공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속도를 내겠다”며 “특히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과 공공재개발 사업의 시범 사업지 발굴 등을 국토부와 긴밀히 협의해 추진하겠다. 연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새로운 제도가 시장에 자리 잡고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