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북지원사업 유엔 제재 면제받아

경기도가 유엔 안보리로부터 남포와 평안남도 취약계층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대북지원사업과 관련해 제재 면제 승인을 받았다. 자료사진.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경기도가 대북지원사업과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로부터 제재 면제 승인을 받았다.

12일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홈페이지에 따르면 위원회는 경기도의 36만8000달러(4억3000만원) 규모의 남포시와 평안남도 내 취약계층 영양상태 개선사업에 필요한 물품의 대북반입을 허가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24일 제재 면제를 신청해 지난 4일 승인받았다. 경기도는 남포와 평안남도 내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노약자 등 취약계층의 영양상태 개선을 위해 유리온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제재 면제 승인을 받은 물품은 주로 온실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골조와 조명 및 온도 제어장치, 보일러, 창문, 차광재, 단열재, 배수장치, 태양광 발전시스템 등 총 298종이다. 채소 재배 관리를 위한 자재와 컴퓨터 프로그램, 순환 펌프 등도 북한으로 반입된다.

경기도는 모든 물품을 국내에서 조달한다는 방침이다.

제재위는 “유리온실 관련 자재들을 통해 남포와 평안남도 지역 취약계층의 영양 개선을 지원하려는 경기도의 인도적 활동에 대해 제재 면제를 승인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북제재 조치들이 북한 주민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면서 대북제재로 인도적 대북지원 활동이 부당하게 제약받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제재를 면제받은 품목과 서비스를 위한 사업과 필요한 금융거래만 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유엔은 북한의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인한 수해 대응 지원을 위해 북한 당국과 접촉중이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이날 “북한에서는 이달 들어 이례적으로 많은 비가 내려 홍수를 일으켰다”며 “유엔 팀이 당국과 접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유엔 팀은 요청을 받고 필요한 경우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들에 대한 북한의 대응을 지원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