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기후변화 대응 필요” 모처럼 한 목소리

국회가 이번 장마기간 폭우를 계기로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고 모처럼 한 목소리를 냈다. 단순 응급복구를 넘어, 기후변화에 따른 중장기 대책 마련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이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이번 수해는 단순 여름 장마가 아닌, 기후위기에 따른 재난”이라며 “기후위기에 대응해 재해예방과 재난대응 메뉴얼을 다시 작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 더 심한 재해가 언제든지 닥칠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재난시스템 전반을 재점검해야 한다”며 “수해복구 긴급대응 수준에 그치지 않고, 항구적인 재난방지를 목표로 종합적인 재해 복구계획 수립하겠다”고 설명했다.

야권은 이 같은 활동을 위한 범 정부적인 기구 마련을 제안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최근 수해 문제를 보면 기후 변화가 너무 심해졌음을 알 수 있다”며 “기후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사전 대응하기 위해 관련된 기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추경 도 재차 촉구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여당이 코로나19에 전 국민에게 가구당 100만원 씩 지급한 추경은 신속해야 한다고 말했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생활 터전을 잃은 수해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추경에는 소극적”이라고 추경 보류를 결정한 여권을 공격했다.

김 위원장은 “선거를 맞아서는 민심을 사야되니 추경을 써야한다 했던 사람들이, 수해 앞에서 추경을 거부하는 것은 납득 불가”라고 재차 압박했다. 최정호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