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코로나19 재유행 초기…조기에 못잡으면 전국적 전파”

[연합]

[헤럴드경제]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6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대규모 유행 초기 단계’로 규정, 조기에 확산을 억제하지 못한다면 전국적인 유행으로 번질 수 있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교회, 식당, 시장, 학교 등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집단감염이 재차 지역사회 내로 확산하고, 감염이 발생하는 지역도 수도권 외 지역으로 차츰 확대되고 있어 전국적인 감염 확산도 우려되는 상황”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박 1차장은 “정부는 현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며 추가적인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범정부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역에 즉각대응팀 5개를 파견,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와 방문자를 파악하는 동시에 환자 관리를 시행하고 접촉자와 방문자 등에 대한 선제적인 검사와 격리를 통해 추가적인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집단 감염 사태가 번지고 있는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경기도 용인 우리제일교회와 관련해서는 “우리제일교회는 협조 아래 교인 600명에 대한 검사와 격리가 완료돼가는 과정이며, 약 100여명의 환자를 찾아 격리치료에 들어가고 있다”면서 “반면 사랑제일교회는 교인 4000여명의 명단을 확보해 3000여명을 격리하고 800여명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시행했지만, 교회 측이 제출한 명단이 부정확해 모든 교인을 찾고 격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1차장은 “역학조사와 격리 통보, 진단검사 실시 등 필수적인 방역조치에 불응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우리 사회 모두의 안전을 크게 훼손하는 행위인 만큼 고발 등 법에 따른 엄정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