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V자 반등’ 물건너 가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우리나라 경제에 다시 먹구름이 꼈다. 궁여지책이었던 정부의 소비 활성화 카드도 무색해졌다.

18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8월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2차 대유행이 현실화할 경우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전년 대비 -2.0%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가 있었던 1998년 5.1% 하락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달과 같이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통제됐을 땐 -0.8% 수준에서 선방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달 들어 상황이 달라졌다.

수출, 소비 회복세에 제동이 걸리기 때문이다. 2차 대유행이 나타날 경우 연간 수출 증감률은 -5.7%에서 -7.6%, 민간소비는 -3.6%에서 -5.0%까지 추락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은행도 지난달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완만한 개선 흐름을 나타내겠지만 소비와 수출의 회복이 당초 전망보다 다소 더딜 것”이라며 올해 경제성장률이 지난 5월 전망치인 -0.2%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연초부터 염려했던 ‘가을 2차 대유행’이 벌써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현재로선 코로나19 재확산 정도를 예단할 수 없지만, 경제적 측면에선 최악의 시나리오에 가까워졌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당장 내수 개선에 제동이 걸릴 수 밖에 없다. 상반기 민간소비 증감률은 전년 동기 대비 -4.4%를 기록했지만 지난 6월 6.3%까지 반등하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정책 효과 힘이 컸다. 2분기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1.4% 상승(전년 동기 대비 -4.1%)했는데 만약 14조원 규모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없었다면 0.6% 수준에 그쳤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3분기 들어서도 정부는 8대 소비쿠폰 지급, 8월 17일 임시공휴일 지정 등을 통해 내수 활성화를 시도했지만 사실상 무위로 돌아갔다.

당장 정부는 지난 14일부터 외식, 관광 등 8대 소비쿠폰 발행으로 약 1조원 수준의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했다. 하지만 방역당국이 지난 15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2단계로 격상하면서 쿠폰 지급이 중단됐다.

15일 전후로 외출도 자제하면서 임시공휴일 지정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는 미미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전망을 봐도 악재가 산재해 있다. 당분간 부분적 봉쇄가 강화되는 상황이 반복돼 소비가 정상화되는 것은 어려울 전망이다. 게다가 이미 하반기에 쓸 돈을 상반기에 일부 당겨썼고,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소비나 투자에 나서기보다 예금, 저축을 하려는 경향이 커질 수 있다.

‘일자리 감소→소득 감소→소비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도 우려된다. 국가미래연구원은 올 하반기 취업자 수는 최대 월평균 31만3000명, 연간 월평균 취업자 수는 최대 18만7000명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8월 말까지도 현재와 같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진다면 봉쇄 조치 강화로 경제 상황은 심각해질 것”이라며 “당분간 경제 악영향을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경수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