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비수도권도 등교인원 3분의 2 유지 강력 권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따른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전국 시도 교육감들과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뉴스24팀] 정부가 2학기 전면 등교를 준비하던 비수도권 학교에도 다음 달 11일까지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 수준으로 유지해달라고 지역 교육청에 강력 권고했다.

교육부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른 교육분야 후속조치를 논의하고자 19일 오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시·도 교육감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교육부는 먼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고자 수도권 이외 시·도가 9월 11까지 학교 내 밀집도를 3분의 2로 유지하도록 강력하게 권고했다.

특수학교는 밀집도를 3분의 2로 유지하되 지역·학교 여건을 고려해 결정하고,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실시하는 부산은 오는 31일까지 강화된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유지하도록 했다.

앞서 교육부는 18일부터 9월 11일까지 서울·경기지역 유·초·중학교 학생 밀집도를 3분의 1, 고등학교는 3분의 2로 유지하도록 했다.

하지만 대구 등 비수도권 지역에서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생 학력 격차를 우려해 등교일수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들 지역에 학교 밀집도를 낮춰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교육부는 또 정부가 수도권 방역 조치 강화에 따라 300인 이상 대형학원 등에 오는 30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한 것과 관련해 교육청과 지자체가 합동으로 점검단을 꾸려 대형학원의 운영 점검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방역과 학습·돌봄 점검에도 나선다.

우선, 개학 사흘 전 자가진단 설문조사를 재개하고, 개학 후 1∼2주간 학교 단위 특별모니터링 기간을 둬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학생은 없는지 등을 점검하도록 하기로 했다.

자가진단은 9월부터 학생뿐 아니라 교직원까지 참여하도록 하고, 다문화 가정을 위해 5개 국어로 지원한다.

이어 원격수업으로 학생 간 학력 격차가 벌어지지 않도록 온라인 자율학습 콘텐츠를 지원하고, 교육청 단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130곳에서 학생 1만2천700명의 학습을 도울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으로 교사, 학생, 학부모님들의 걱정과 우려가 크다는 점을 이해한다”며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교육 안전망을 더 촘촘히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