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8일·15일 집회 참가자 전원 검사이행령…위반 시 300만원 이하 벌금”

서울시 청사 전경. [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시는 19일 0시부로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온전한 2단계’ 시행과 함께 시 차원의 5대 대책을 추가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9일 오전11시 브리핑에서 “의심증상이 있는 시민들은 최대한 신속하고 편리하게 진단검사를 받고, 확진자들은 안심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의료체계를 정비하는 한편,공동체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는 엄중하게 책임을 묻는다는 게 기본 방향”이라고 말했다.

먼저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와 관련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과정에서 기피·거짓·불복 등 행정력과 예산 낭비를 초래한 부분에 대해 교회는 물론 개인에 대해서도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 시는 이 교회 전광훈 목사를 자가격리 위반으로 고발 조치한 데 이어 구상권 청구를 위해 법률 검토 중이다.

시는 또 8일과 15일에 광화문 일대 집회에 참석한 서울시민 전체에 대해 검사 이행 명령을 발령했다.

서 대행은 "집회 참가자는 한 명도 빠짐없이 전원 가까운 보건소나 지정된 병원을 방문해 진단검사를 받아야한다"고 촉구하고, "만약 검사를 받지 않고 집회 참가가 확인될 경우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의 벌금과 방역비용이 청구될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시는 급증한 환자에 대비해 병상 확충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19일 0시 기준 서울시는 787병상 중 636병상을 사용 중으로, 가동률은 80.8%다. 시는 비상 시에 중증환자 이외 환자들을 일반 병동으로 이동시키고, 공공은 물론 민간 의료기관까지 힘을 합해 추가 병상을 확보해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이 날 오후 2시 서정협 대행과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서울지역 15개 병원장이 참석하는 ‘재난의료협의체’를 열어 민간의료기관 병상확보 논의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생활치료센터는 현재 118병상을 운영 중인 남산유스호스텔에 이어 이날 부터 태릉선수촌에 382병상이 운영에 들어간다. 은평소방학교에 192병상이 추가 운영되는 등 총 3개소에 764병상이 순차적으로 가동된다.

광화문 집회 참가자 검사를 위해 선별진료소가 확대 설치된다. 검사 수요가 많은 성북구, 중랑구 등을 중심으로 운영시간을 확대해 심야시간에도 검사 받도록 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는 시민에게 실내는 물론 실외에서도 음식물 섭취를 제외하고 마스크를 상시 착용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서울에서 신규 확진자는 18일 일 하루 동안 151명 추가 발생했다. 서울 지역 일일 증가폭으로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뒤 역대 최고치다. 19일 0시 기준 전일 0시 대비 151명 늘어, 누적 확진자는 2360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758명이 격리 중이며, 1588명이 퇴원했다. 사망은 14명이다.

신규 확진자 151명 가운데 절반이 넘는 84명이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이다. 용인시 우리제일교회 3명, 양천구 되새김교회 1명, 노원구 안디옥 교회 3명, 해외접촉 1명, 타시도 확진자 접촉 1명, 기타 17명, 경로 확인 중 41 등이다.

jshan@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