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카메라 홀 주변부 균일성 업계 최고 성능 인정

삼성디스플레이가 홀 주변부 화질의 균일도 검증을 받은 홀 디스플레이를 '아이리스 링(Iris Ring)'으로 명명하며 시장 선도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 제공]

[헤럴드경제 정세희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글로벌 안전 인증 회사로부터 우수한 화질 성능을 인정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글로벌 안전 인증 회사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부터 주변부 화질의 균일도 부문인 ‘홀 디스플레이’에서 색 편차가 없는 우수한 화질 성능을 인정받았다고 26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UL은 최근 삼성전자가 발표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및 갤럭시Z 폴드2에 탑재된 120Hz 고속구동 OLED를 대상으로 홀 디스플레이의 카메라 홀 주변부와 다른 부분과의 화질 균일도를 검증했다.

이를 위해 홀 주변부에 12개 포인트를 지정하고 각 포인트별로 색상, 밝기, 채도를 측정해 그 차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홀 주변부 12개 포인트의 색 편차 지수는 델타E 2 이하로 평가됐다. 델타E는 값이 낮을수록 색의 차이가 없음을 나타낸다. 2보다 작은 경우 일반적인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홀 주변부 화질의 균일도 검증을 받은 홀 디스플레이를 ‘아이리스 링(Iris Ring)’으로 명명했다. 이는 사람의 눈이 홍채(Iris)와 흰자위가 뚜렷하게 대비되어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눈으로 인식된다는데 착안한 것이다. 검은색의 카메라 홀과 홀 주변부의 선명한 화질이 완벽하게 대비를 이룬 디스플레이라는 의미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는 풀스크린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홀 디스플레이 기술은 물론 홀 주변부의 화질 성능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홀 디스플레이 검증을 통해 삼성디스플레이의 홀 디스플레이 기술력이 업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게 됐다”고 밝혔다.

say@heraldcorp.com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