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도 ‘1인 라방’…폰 들고 직접 찍는다

[헤럴드경제=박재석 기자]16년째 옥수수를 재배해 왔던 안모 씨는 올해 옥수수 출하 걱정을 덜었다. 최근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3000여평에서 키운 옥수수를 한꺼번에 팔아치웠기 때문이다. 안씨가 이날 하루에 판 옥수수 매출만 4000만원 가량이다.

안씨는 “그간 옥수수를 팔려면 공판장에 제품을 포장해 내야 하고 가격도 제값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라이브 방송을 통해 산지 홍보도 할 수 있고 제품 품질도 직접 보여줄 수 있어 좋은 값에 옥수수를 팔 수 있었다”고 말했다.

네이버쇼핑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 [사진제공=네이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면서 외출을 꺼리는 분위기가 확산하자 소상공인들이 직접 쇼핑호스트로 변신했다. 단순히 상품을 온라인에 올리는 것을 넘어 라이브 방송(일명 ‘라방’)으로 새로운 판로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네이버나 티몬, 11번가 등 온라인몰들이 소상공인들의 라방에 지원사격을 해 예전보다 라방하기가 쉬워졌다는 점도 한 몫을 했다.

2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쇼핑의 쇼핑라이브 내 판매자 수는 이 서비스가 처음 제공된 지난 3월보다 10배 급증했다. 라이브 콘텐츠 수 역시 12배 증가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 상공인들이 실시간 영상과 채팅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서비스로, 코로나19 확산 이후 이용 상인들이 급증했다는 게 네이버측 설명이다.

티몬 지난 5월 입점 판매자가 직접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앱(App) 티몬 셀렉트를 새로 선보였다. 소규모 개인 판매자들이 방송 시간을 사전 등록하면 고객과 소통하며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 역시 론칭 초반임에도 불구하고 방송을 진행하는 판매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11번가 역시 연내 판매자가 직접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는 자체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커머스업계

이커머스 업계를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것은 판매자들과 입접 업체들의 관심이 뜨겁기 때문이다. 라이브커머스가 비대면 판매가 일상이 된 현재 소비자와 즉각 소통하며 상품을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생각에서다. 스마트폰 등 촬영 장비만 있으면 집 안, 매장 등 어디서든 쉽게 방송할 수 있고, 오프라인 매장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이에 따라 라이브커머스 서비스만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도 인기다.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그립의 거래액은 지난해 2월 론칭 이후 꾸준히 늘어 지난달에는 전년 동기 대비 122배 급등했다. 입점 업체 수 역시 4000곳을 넘어섰고, 하루 200개 이상의 방송이 진행되고 있다.

박종필 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는 “이제는 모든 일에서 코로나19가 최우선 고려 사항이 됐다”며 “비대면 인기에 힘입은 라이브 커머스는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jsp@heraldcorp.com

Print Friendly